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병준, 5·18 단체 항의 방문…"망언, 당 입장 아냐" 사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출당요청엔 "윤리위 징계 기다려달라"면서도 "쉽게 결론 못내리는 중"

국회 차원의 제명 동참에도 "이견이 있을 것"이라며 난색 표해

5.18운동 진실규명과 역사왜곡 대책위원회가 13일 국회 자유한국당을 항의 방문해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5.18관련 단체들은 '5.18망언을 한 의원들에 대해 즉각적인 제명 등을 요구했다./윤동주 기자 doso7@

5.18운동 진실규명과 역사왜곡 대책위원회가 13일 국회 자유한국당을 항의 방문해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5.18관련 단체들은 '5.18망언을 한 의원들에 대해 즉각적인 제명 등을 요구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원다라 기자] '폭동' '괴물집단'과 같은 망언에 분노한 5·18 관련 단체가 13일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을 항의 방문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자당 국회의원 3명의 발언이 "당의 공식입장이 아니다"라며 재차 사과하면서도 이들에 대한 출당 조치와 국회 차원의 제명 참여에 대해선 난색을 표했다.


5·18 관련 단체는 이날 국회에서 김 비대위원장을 만나 항의 서한을 전달하며 재발 방지를 강력 촉구했다. 이들은 "공당인 한국당이 역사를 부정하고 5·18을 능멸하는 용서받지 못할 일이 일어났다. 39년이 지났음에도 정치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현실에 환멸을 느낀다"며 한국당을 비판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북한군 침투설에 대한 당의 공식 입장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출당조치 ▲국회의원직 박탈을 위한 제명 추진 동참 ▲5·18 왜곡 처벌법에 대한 당의 입장 ▲당 지도부의 대국민 사죄 ▲5·18 진상규명 조사위, 적합한 위원 추천 혹은 추천 포기 등을 요구했다.


이에 김 비대위원장은 "당이 그런 토론회가 열린다는 사실을 고지받지 못한 것은 시스템이 잘못됐건, 관행이 잘못됐던 송구스럽다"며 "그날 토론회에 나온 문제의 발언들은 저희당의 입장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과의 말씀도 드렸지만 (부족하다는 생각에) 광주에 가서 비대위를 열고 지도부 전체가 참배하는 것까지도 검토를 지시해놓은 상황"이라며 "북한군 침투설은 페이스북에도 입장을 밝혔지만 당에선 그런 생각을 하고있지 않다"고 못박았다.


김 비대위원장은 "일부 의원들 중에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부정하지 않겠다"며 "다만 당의 공식 입장은 전혀 아니라는 것을 알아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다만 의원 징계에 대해선 "당 윤리위원회가 열리고 있지만 쉽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국회 차원의 윤리위에서 제명이 거론될 경우 대응도 이 자리에서 쉽게 대답드릴 사안이 아니다"라고 난색을 표했다. 역사왜곡 처벌법에 대해서도 "여러당들과 논의해 결정해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


김 비대위원장은 5·18 진상조사 위원 추천과 관련해 "후속조치가 빠르게 이뤄지도록 이야기를 하겠다"며 "제명이라든지 이런 부분은 틀림없이 이견이 있을 것이고 요구를 100% 수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나머지 부분은 절대 가볍게 여기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후식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은 김 비대위원장의 발언이 끝난 후 "달랑 이렇게 말하고 끝낼 것인가"라며 "요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광주시민들은 이뤄질 때까지 투쟁을 할 것이라는 사실을 비대위원장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고 경고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