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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내린 CES2019]AI·5G·車·로봇…협업이 대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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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애플·IBM등과 손잡고
LG도 아마존·MS와 협력
커넥티드카 업무공간의 확장
네이버 로봇·SKT 5G도 관심
구글 어시스턴트 막강 파워
[막내린 CES2019]AI·5G·車·로봇…협업이 대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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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안하늘 기자, 임온유 기자] 올해 세계 최대 가전쇼 'CES2019'의 핵심 키워드는 '생태계 협업'이다. 11일(현지시간) 막을 내린 CES2019는 인공지능(AI)과 5세대(G) 이동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기업간 업종 파괴를 여과없이 보여줬다.
◆AI 플랫폼, 4차 혁명의 중심 = 구글과 아마존은 올해 CES에서 가장 큰 전시관을 꾸리지는 않았지만,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업체였다.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덕분이다.

특히 구글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모든 전시장에 자사 직원을 파견, 영향력을 과시했다. 아마존은 CES 스타트업 전용 전시장인 샌즈 엑스포에 알렉사 전용 전시관을 꾸렸다. 이 두 업체의 전시장에는 1시간 이상의 대기 줄까지 섰을 정도로 인기를 모았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역시 이번 CES에서 다양한 협업 사례를 소개하면서 변화되는 미래상에 대응했다. 삼성전자는 구글, 아마존의 AI 스피커를 스마트 TV와 연동했을 뿐 아니라 애플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최초로 탑재한다고 발표하면서 업계의 이목을 모았다. 그동안 애플은 폐쇄적인 생태계를 고집했을 뿐 아니라 삼성전자와 스마트폰 분야에서 10년 가까이 소송전을 벌일 정도로 라이벌인 관계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AT&T(5G 네트워크) 및 IBM(AI 왓슨)과 협업, 미국 스마트시티 재난 안전 솔루션을 공동 개발한다는 내부계획을 공개했다.
LG전자 역시 구글, 아마존의 AI 스피커를 자사 TV에 연동시킨다는 계획과 함께 네이버랩스와 공동으로 로봇 관련 연구개발을, 마이크로소프트(MS)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협력 계획을 각각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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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일을 자동차에서 한다…'모터쇼 CES' = 가전쇼를 넘어 모터쇼로 자리 매김한 CES에서 새롭게 등장한 트렌드는 자동차가 미래 생활의 중심이 되는 '카 투 라이프(Car To Life)'다. 올해 CES를 찾은 완성차 제조사는 본격적인 자율주행 시대를 앞두고 5G와 AI를 접목한 커넥티드카 기술력을 뽐내는 데 주력했다. 차량을 중심으로 다른 기기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수준을 넘어 도시 전체를 하나로 연결해 집과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일을 자동차에서도 구현하겠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공통 지향점이다. 현대차는 오는 2022년 초 글로벌 커넥티드카 서비스 가입 고객을 1000만명 이상 확보하고 모든 글로벌 차종에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탑재하겠다는 비전을 내놨다. 또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초로 커넥티드카 데이터를 기반으로 오픈 플랫폼을 만들고 이를 개방하겠다고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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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으로 파고든 로봇, 더 실감나는 5G 콘텐츠 = 로봇은 산업을 넘어 일상을 파고들었다. 특히 CES에 최초 참가한 네이버의 양팔로봇 '앰비덱스'는 국내외 관람객으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앰비덱스가 5G를 기반으로 값비싼 프로세서 없이 빠르고 정밀하게 조정되자 로봇 분야 권위자 데니스 홍 UCLA 교수는 "예술의 경지"라며 "CES에 출품된 로봇 중 최고"라고 극찬했다. 이와 더불어 네이버는 자율주행 플랫폼ㆍ로봇 기술을 자랑하며 인텔, 엔비디아 등으로부터 관심을 받기도 했다.

4차 산업시대 기반 기술이 될 5G를 두고 주도권 싸움도 치열했다. 특히 SK텔레콤은 '단일광자 라이다' 등 자율주행의 눈과 두뇌가 될 핵심 기술을 공개하는 한편 5G 흥행을 위한 미디어 콘텐츠를 공개했다. 가상현실(VR)에서 시공간을 넘어 전 세계인과 노래하는 '소셜 VR'과 홀로그램 아바타가 몸짓과 표정을 바꿔가며 실시간으로 대화하는 '홀로박스'는 관람객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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