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평양회담] 재계 "남북 경협 조기 진전 가능성 커졌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단체·현대그룹, 평화·경협 진전에 큰 기대 표명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한 가운데 경제계가 "남북 경협 조기 진전 가능성이 커졌다"며 기대감을 표명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9일 '평양공동선언' 발표 직후 "9월 평양공동선언은 판문점 선언에 이어 한반도의 평화시대를 위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대한상의는 "이번 공동선언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남북경협을 위한 논의가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면서 "향후 북미대화를 통해 실질적인 진전들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또 "우리 경제계는 경협의 조건이 조기에 성숙되기를 기대하며 이에 대비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남북 정상은 경제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남과 북은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고 서해경제공동특구와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회도 평양공동선언에 대해 "한반도 평화와 새로운 남북 경제협력 시대로 도약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이번 공동선언을 계기로 남북간 경제교류 인프라가 구축되고 개성공단 재가동, 서해 경제공동 특구 조성 등을 통해 남북경제 발전이 기대된다"며 기대감을 표명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손경식 경총 회장은 이번 남북 정상회담 특별 수행원으로 참석중이다. 박 회장은 경제단체 좌장격으로 지난 18일 리룡남 북한 내각부총리 면담시 재계 주요 인사들을 소개하는 역할을 맡았고 손 회장은 경재계 원로로서 리 부총리가 각별하게 예를 갖추는 모습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한국무역협회와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번 정상회담 특별 수행원에 이름을 올리진 못했지만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진일보한 조치"라고 높이 평가했다.

무역협회는 논평을 통해 "남북 정상이 군사적 긴장 완화 및 비핵화를 위한 진일보한 조치를 마련하고 한반도를 항구적인 평화지대로 만드는데 합의한 것은 고무적"이라며 "북측의 구체적인 비핵화 계획이 제시된 만큼 교착 상태에 빠져있는 북미 관계가 빠른 시일 내 개선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평양공동선언 합의 내용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무역업계 차원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며 남북 경제가 균형적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역시 평양공동선언과 관련해 환영의 뜻을 밝히며 '전경련 남북경제교류특별위원회(위원장 정몽규 HDC 회장)'를 중심으로 경제계의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전경련은 이날 논평을 내고 "경제계는 한반도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의미있는 진전인 '9월 평양공동선언'에 합의한 것을 환영한다"면서 "이번 공동선언이 남과 북의 상호 호혜 및 교류와 협력을 증진해 나가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실현하는 역사적 이정표이자 한민족의 공동 번영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높이 평가한다"면서 "전경련은 앞으로 남북경제교류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우리 정부의 한반도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 경제계의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정책 대안을 마련해 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기업 중에선 현대그룹이 '평양공동선언' 관련 입장 자료를 통해 "남북 정상의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의 정상화라는 담대한 결정에 진심으로 감사한다"면서 "현대그룹은 이번 선언문에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라는 전제가 있는 것처럼 사업 정상화를 위한 환경이 조속하게 마련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이날 남북 정상은 경제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남과 북은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고 서해경제공동특구와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해제가 우선돼야 한다는 점에서 당장 사업 실행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단계적으로 경협 문제를 논의할 여지가 생겼다는 점에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현대그룹은 남북경협에서 가장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1998년 소떼 방북 이후 물꼬를 튼 현대그룹의 대북사업은 같은 해 11월 금강산관광 사업으로 이어졌고, 2003년 개성공단 개발로 본격화됐다. 사상 첫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직후인 2000년 8월에는 현대그룹 계열사인 현대아산이 북한으로부터 전력사업, 통신사업, 철도사업, 통천비행장, 임진강댐, 금강산 수자원, 명승지 관광사업 등 7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최소 30년간 운영할 권리를 5억달러(약 5300억원)에 확보했다.

현대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개성공단 개발사업권의 총 면적은 약 2000만평(65.7㎢) 규모로, 이 중 조성공사에 착수한 면적은 공단구역 100만평에 불과해 사업화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현대아산의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건설 사업 연간 매출액은 한국인 관광객의 피격 사망 사건으로 금강산 관광사업이 중단되기 직전 해인 2007년 기준 각각 1140억원(전체 매출액의 44.6%), 1326억원(51.9%)을 기록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