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 4세 경영' 구광모 ㈜LG 대표이사 회장 선임 배경은(종합 2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너 일가 "4세 경영 확정된 만큼 회장 맡아야"…취임식 등 행사 없이 경영 현안 파악에 주력

'LG 4세 경영' 구광모 ㈜LG 대표이사 회장 선임 배경은(종합 2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고 구본무 회장의 아들 구광모 LG전자 전 상무가 29일 ㈜LG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등기 이사, 이어 진행된 이사회를 통해 ㈜LG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됐다. 40세라는 젊은 나이를 고려해 회장직을 바로 이어 받는 대신 사장, 부회장 등을 거칠 것이라는 재계 관측과 달리 회장으로 선임되며 그 배경에 재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재계는 구 상무가 우선 사장이나 부회장으로 승진해 6인의 전문 경영인 부회장과 손발을 맞출 것으로 예상했다. 정기 인사철이 아닌 만큼 단계를 밟아 빠르면 내년 초 회장직에 오를 것으로 예상했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달랐던 것이다.

회장 선임 배경에는 LG 오너 일가의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오너 일가 관계자는 현재 LG그룹 각 주요 계열사 수장들이 모두 부회장이라는 점, 타 그룹 3ㆍ4세 경영인들이 비교적 젊은 나이에 부회장 또는 회장으로 경영 전면에 나서고 있다는 점에서 회장으로 바로 승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개진해왔다.

구 신임회장으로 4세 경영 구도를 확정지은 만큼 굳이 승진 단계를 거쳐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특히 구 신임 회장이 삼촌인 구본준 ㈜LG 부회장의 계열분리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명실상부한 그룹 총수로서의 지위를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LG 계열사의 한 고위 관계자는 "선대 회장의 타계로 회장 자리가 공석인 상황에서 회장이 아닌 부회장 직급을 맡길 경우 쓸데 없는 오해와 억측을 불러일으킬수 있다는 점도 희장 선임에 작용했을 것"이라며 "처음부터 오너 일가는 혹여 생길 수 있는 그룹내 혼란을 피하기 위해 회장직을 맡는게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구본준 ㈜LG 부회장은 이날 오후 LG그룹 경영일선에서 전면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 구 부회장은 ㈜LG 경영에서 손을 뗀 상황이다. 연말 임원인사를 통해 퇴임한다. 과거 선대들이 장자에게 LG를 물려줄때 형제들이 계열 분리해 나갔듯 구 부회장 역시 계열 분리 작업을 통해 별도 사업을 맡을 예정이다.

구 신임회장 선임과 관련한 회장 취임식 등의 공식 행사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선대 회장의 타계로 인해 회장직을 물려 받는 만큼 공식 행사를 준비하는 것 보다 LG그룹 경영 현안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라는 설명이다. LG 관계자는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통해 구광모 LG 신임 회장이 선임됐지만 연말까지 취임식을 비롯한 별도 공식 행사는 없을 것"이라며 "LG그룹 경영 현황을 파악하는데 당분간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심은 구 신임회장이 그리고 있는 LG그룹의 새 밑그림이다. 지난 5월 고(故) 구본무회장의 장례를 마친 후 구 대표는 주요 부회장들과 수시로 만나며 그룹 경영 방향에 대해 깊이 논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 신임대표의 청사진에는 로봇, 인공지능(AI), 전장, 신재생에너지 등 LG그룹 계열사들이 추진하고 있는 신사업이 자리잡고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주)LG의 주총에서 하현회 LG부회장은 그의 등기이사 선임이유에 대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LG가 신사업발굴을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힌 점도 이러한 관측을 뒷받침한다. 40세의 젊은 총수이면서도 그룹의 미래를 이끌 충분한 능력을 갖췄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도 확고한 미래 청사진은 필요하다.

미국 로체스터 인스티튜트 공과대학을 졸업한 공학도인 구 신임대표는 첨단 IT 기술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 대표는 만 28세 때인 2006년 LG전자 재경 부문에 대리로 입사한 뒤 국내외 주요 계열사에서 경영수업을 받았다. 특히 미국 뉴저지법인에서 근무하며 마케팅, 영업 등 해외 경험도 쌓았다.

TV사업을 담당하는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 근무 시절에는 선행상품기획팀에서 근무하며 제품 기획, 개발 과정에 몸담았고 가전 사업을 담당하는 홈어플라이언스(H&A) 사업본부 재직시절에는 생산 현장인 창원사업장에서 근무했다. 당시 구 상무는 별도 숙소를 정하지 않고 직원 기숙사에서 다른 직원들과 함께 어울려 생활한 바 있다.

이후 본격적인 후계구도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LG로 자리를 옮겨 상무 승진한 뒤 전 계열사의 협업을 돕는 '시너지팀'에서 근무하고 최근에는 LG전자에서 인포메이션디스플레이(ID)사업부장을 맡아왔다. 핵심 계열사에서 골고루 경험을 쌓아온 만큼 전문경영인들의 책임경영 체제가 잘 정립돼 있는 LG그룹을 무리없이 이끌어 나갈 것이라는 게 그룹내부의 평가다.

구 대표가 취임 이후 신사업을 책임질 별도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과거 몸담았던 '시너지팀'의 역할을 확대해 지주사 차원에서 4차 산업관련 신성장 동력의 키를 직접 잡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전반적인 경영은 선대와 비슷하게 6인의 전문경영인 부회장들에게 당분간 맡길 것으로 전망된다. 조성진 부회장이 LG전자를 맡은 뒤 분기 영업이익 1조원을 넘는 등 좋은 성과를 내고 있고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역시 투자 부담으로 최근 실적이 악화됐지만 적절한 시기에 미래를 위한 투자를 단행했다는 평가다. 나머지 부회장단 역시 올해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재계는 LG그룹이 우선 안정을 택한 뒤 고 구본무 회장의 지분 상속, 계열분리 문제를 마무리 지은 뒤 구 상무가 구상한 새 청사진에 맞춰 회사와 경영진의 변화를 추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구 상무의 삼촌인 구본준 ㈜LG 부회장의 계열분리는 숙제다. 시중에는 구 부회장이 보유한 ㈜LG 지분 7.72%를 스와핑(주식 교환)해 지주사에 속한 계열사를 갖고 계열분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거론되는 계열사 대부분이 LG그룹의 주력 사업부문이라는 점에서 분리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희성그룹을 비롯한 범 LG가 오너들이 소유한 회사들까지 거론되고 있다. LG측은 아직 계열분리와 관련한 논의조차 시작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LG 관계자는 "아직 어느 계열을 분리하겠다는 계획을 확정지은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면서 "구 상무가 신사업 육성에 관심을 두고 있는 만큼 주력 사업에 대한 기초적인 고민을 다시 한 뒤 계열 분리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