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족 최대 명절, 하지만]"주인님 어디계세요"…명절이 두려운 동물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번 설날 유기동물 484마리
귀성길 휴게소·동물병원 등 곳곳에 버려지는 동물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승윤 기자] 인천 남동구에 사는 동물병원 간호사 박모(30·여)씨는 최근 자신의 SNS에 유기견을 분양한다는 글을 올렸다. 명절을 앞두고 병원에 애견을 맡기고 간 견주가 결국 나타나지 않아서다. 박씨는 "명절 전후로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한다"면서 "동물병원 앞에 반려동물을 묶어놓거나 박스 안에 넣어서 버리고 가는 사람들도 있다"고 말했다.

[민족 최대 명절, 하지만]"주인님 어디계세요"…명절이 두려운 동물들 원본보기 아이콘

매년 명절 연휴기간 급격히 늘어나는 반려동물 유기가 올해도 어김없이 반복되고 있다. 동물들은 나이가 많다거나 병에 걸려 관리가 까다롭다는 등의 이유로 주인에게 버려진다. 귀성길 휴게소나 여행지 등에서 주인을 잃거나 버려지는 동물들도 많다.


6일 유기동물 입양 플랫폼 ‘포인핸드’에 따르면 설 연휴가 시작된 지난 1일부터 6일 현재까지 총 484마리의 동물이 유기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휴 이후 유기동물이 접수가 더 늘 것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이보다 더 많은 동물이 유기됐을 것으로 보인다.

[민족 최대 명절, 하지만]"주인님 어디계세요"…명절이 두려운 동물들 원본보기 아이콘

거리로 버려지는 동물은 매년 증가세다. 유기동물은 2015년 8만2100마리에서 2016년 8만9700마리, 2017년 10만2593마리로 해마다 늘고 있다.

정부는 동물유기를 막기 위해 2014년부터 동물등록제를 시행중이다. 그러나 실제 등록률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지난해부터는 동물을 유기한 견주에게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지자체가 부과 대상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 부과가 되는 일은 드물다.


한 동물권단체 관계자는 “집을 비우면서 반려동물을 맡기는 것 까지는 어쩔 수 없지만 맡길 곳이 없다고 동물을 유기하는 것은 최소한의 양심까지 버리는 일”이라며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받아들여 키우기 시작했다면 좀 더 책임감 있는 태도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