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드론 스토리④] 기밀유출·테러위협…드론으로 드론 잡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佛 원전·日 총리관저에 드론 출몰, 가정집·상업시설에도 접근
불법 드론 잡는 안티드론의 세계…그물망 포획·전파 쏘며 방어 가능

관련기사
[드론 스토리①] 고층화재 불끄는 '드론 소방관' 어디 없나요?
[드론 스토리②] 농촌 하늘 휘젓는 중국산…날개 잃은 국산
[드론 스토리③] '하늘 위의 눈'…5㎝ 이하 표적도 샅샅이 포착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취미용 무인항공기(드론)가 상공을 배회한다. 이곳은 드론을 띄울 수 없는 비행금지구역. 지상에서 이를 감시하던 조종자가 프로펠러 6개가 달린 드론을 띄워 목표물을 추격한다. 조금씩 거리가 좁혀지자 추격 드론의 몸체에서 흰 그물망이 발사된다. 앞서 가던 드론은 그물에 묶여 휘청거리더니 곧바로 추락한다.
#국가 보안시설이 밀집한 요충지에 드론이 출현했다. 지상에서는 레이더기가 좌우로 한바퀴를 돌며 탐지물을 찾는다. 여기서 드론의 비행을 방해하는 전파가 발사된다. 이 전파는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지만 드론에는 치명적이다. 공중을 날던 드론은 전파에 닿자 중심을 잃고 바닥에 떨어졌다.

유튜브에 공개된 두 사례 모두 현재 기술력으로 입증된 장면이다. 첫 번째 기술은 '그물총 드론'으로 불리며, 두 번째 기술은 미국 공군이 채택한 방식이다. 취미와 상업, 군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이 급증하는데 이로 인한 폐해를 막기 위한 목적으로 등장한 '방어(안티) 드론'의 실제 모습인 것이다.

◆드론이 드론을 잡는다= 드론의 사용 분야가 확대되면서 드러나는 부작용도 늘고 있다. KOTRA가 외신과 각국의 사례를 종합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프랑스에서는 원전 13곳에 드론이 출몰해 기밀 유출과 테러 가능성이 보고됐다. 2015년에는 일본에서 원전 정책에 불만을 가진 누군가가 방사능에 오염된 흙을 드론에 실어 총리 관저에 보낸 일도 있었다. 2016년에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이 열린 브라질에서 개막식 행사 때 허가 받지 않은 드론 3대가 상공을 배회해 헬기 3대가 출동하는 일도 벌어졌다. 이 밖에 가정집이나 상업시설 등을 몰래 들여다보거나 국가원수에 대한 테러 목적으로 드론이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이러한 부작용에 대처하기 위해 등장한 안티 드론의 시장 규모도 증가하는 추세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마켓 앤드 마케츠'는 안티 드론시장이 지난해 4억달러(약 4500억원)에서 매년 24%씩 성장해 2022년에는 11억4000만달러(약 1조29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안티 드론은 방식도 다양하다. 드론으로 드론을 포획하거나 전파를 쏴 조종 능력을 잃게 만드는 것부터 주요 시설 인근 상공을 통신장비로 보호한 뒤 영상이나 음향, 주파수를 교란해 드론의 접근을 차단할 수도 있다. 휴대용 로켓 무기인 바주카포를 이용해 사람이 지상에서 곧바로 그물을 발사, 드론을 포획하는 방법도 많이 쓰인다.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中 세계시장 70% 장악에 국내 공공기관 정보유출 우려
국산 도입 높여 보안 강화
◆정보가 줄줄…안티드론의 첫 걸음, 국산화= 우리 공공기관에서 드론이 주로 쓰이는 분야는 순찰이나 시설감시, 측량, 지도제작, 위반 행위 단속 등이다. 대부분 항공촬영이 필수다. 이 분야에서 가장 기술력이 앞서는 제품은 중국의 DJI. 기체 진동을 최소화한 기술력에 화질 좋은 카메라를 장착하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해 세계 시장에서 독주를 이어가고 있다. 제한된 예산으로 물품을 구매해야 하는 우리 공공기관 입장에서는 '울며 겨자먹기'로 중국 제품에 의존해 왔다.

세계 상업용 시장의 70%를 장악한 것으로 알려진 중국산 드론은 각국에 보안 문제를 환기시켰다. DJI 제품으로 촬영한 주요 시설물의 구조나 위치정보 등 각종 기록물이 서버를 통해 중국으로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다. 정상적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컴퓨터와 암호 시스템 등에 접근할 수 있는 '백도어' 문제가 대표적이다. 미 육군은 지난해 항공촬영을 목적으로 도입했던 DJI 드론의 사용을 중단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삭제하라고 명령을 내렸고, 올해는 공군에서 중국 제품의 구입을 희망했지만 미 국방부가 이를 반대하기도 했다.

우리도 이 문제와 동떨어져 있지 않다. 바른미래당 이학재 의원은 지난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공공기관이 국산 드론을 사용하고 정부와 협력해 보안상 허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계기로 국산 기술력을 탑재한 드론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올해 2월부터는 '중소기업 제품 구매 촉진 및 판로 지원에 관한 법률'에 드론이 포함됐다.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은 지난달 '비가시권 감시진단용 드론 운용 시스템 개발'을 추진하면서 용역 개발 내용에 '이동통신망(LTE) 보안기술' 항목을 넣었다. 이는 국가정보원의 보안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국정원으로부터)드론의 보안을 강화하라는 권고가 최근 각 기관에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산 드론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포함해 더욱 구체적 지침이 수립되면 이에 맞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