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포통장, 스포츠도박…불법 알면서도 뻗어버린 고사리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크라임 TEEN] ③전자금융거래법 위반 청소년 2015년부터 2000여명

대포통장, 스포츠도박…불법 알면서도 뻗어버린 고사리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병돈 기자, 송승윤 기자] 보이스피싱 조직이 범죄에 악용하는 '대포통장'에 피해자들의 돈이 입금되면 조직에서 돈을 인출하기 전에 먼저 돈을 빼가는 이른바 '띵동 수법'으로 수천만 원을 가로챈 10대 일당이 경찰에 검거됐다. 이들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이 같은 '띵동 수법'으로 12차례에 걸쳐 2300만원을 가로챘다. 경찰은 범행을 저지른 10대 3명을 구속하고, 1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고등학생인 P군(18)은 스포츠도박을 하며 친구들에게 빌린 돈이 200만원이 넘는다. 올해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당시 친구들을 따라 재미 삼아 시작했던 스포츠도박으로 우연히 10만원 넘게 따면서 빠져 들었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점점 잃는 횟수가 많아지면서 돈이 필요해졌고, 결국 친구들에게 돈을 빌리는 상황까지 왔다. P군은 ‘얼른 따서 갚으면 되지’라는 생각에 돈을 빌리는 횟수가 늘었고, 친구들과 갈등을 겪게 되자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에 상담을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현행법상 공식적으로 취업을 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된 상황 속에서 청소년들이 불법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각종 범죄들이 우후죽순 양산되고 있다. 특히 보이스피싱에 이용되는 대포통장 발급이나 진입장벽이 낮은 온라인 스포츠도박 등 불법인 것을 알면서도 발을 들이는 청소년들이 줄지 않고 있다.

14일 경찰청에 따르면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입건된 10대 피의자는 2015년부터 올해 10월까지 2070명으로 집계됐다. 돈이 필요하거나 가출해 숙식이 마땅치 않은 청소년들이 대포통장을 만들어 보이스피싱에 악용하는 성인 범죄자들에게 이용당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온라인 중고거래 사이트에 허위로 물건을 판다는 글을 올린 뒤 돈을 챙겨 달아나거나 은행 계좌 또는 스마트폰을 명의를 빌려주고 돈을 받은 청소년들도 부지기수였다.

대포통장, 스포츠도박…불법 알면서도 뻗어버린 고사리손 원본보기 아이콘

온라인 스포츠도박 역시 청소년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성인 인증 등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는 합법 사행 산업과 달리 연령 제한 등 뚜렷한 규제가 없어 청소년들의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휴대전화 번호와 계좌번호만 있으면 손쉽게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스포츠도박에 빠져드는 청소년들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더욱이 불법 도박 문제로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에 상담하러 오는 청소년의 13.6%가 1000만원 이상 손실을 본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일부는 6000만원에 가까운 손실을 보고 불법 사채에까지 손을 내민 청소년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수정 경기대학교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성인들과 달리 청소년들은 눈 앞의 이익에 눈이 멀어 앞뒤 재지 않고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 때문에 수치가 조금씩이라도 줄어들고 있는 형사범과 달리 청소년 경제사범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