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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한 詩]노래의 눈썹/장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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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의 발가락보다 더 가난한 게 어디 있으랴 지푸라기보다 더 가는 발가락,
햇살 움켜쥐고 나뭇가지에 얹혀 있다

나무의 눈썹이 되어 나무의 얼굴을 완성하고 있다 노래의 눈썹, 노래로 완성하는 새의 있음
배고픈 오후,
허기 속으로 새는 날아가고 가난하여 맑아지는 하늘

가는 발가락 감추고 날아간 새의 자취, 쫓으며 내 눈동자는 새의 메아리로 번져 나간다
[오후 한 詩]노래의 눈썹/장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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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는 이상하게도 읽으면 읽을수록 한껏 가득 채워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왜 그럴까? 그 까닭은 아마도 '가난'이 '햇살', '노래', '하늘', '허기', '자취', '메아리' 등과 연동되면서 불러일으키는 고양된 충만함 때문일 것이다. 무엇보다 "가난하여 맑아지는"이라는 구절은 이 시의 기저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물론 '가난'은 특히 자본주의적 시스템 하에서 예술이 특화한 오래된 미적 신화이자 그만큼 낡고 보잘것없는 전략적 기제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가난'은 또한 그러한 의심과 냉소에도 불구하고 이 세계의 천박함을 구제할 마지막 성소이기도 하다. 보라! 저 춥고 시린 겨울 저녁, 잎 다 진 나뭇가지에 앉아 오로지 스스로를 완성하고 있는 새의 노래를, 그 오롯한 "있음"을! 그리고 그 사라짐을! 채상우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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