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2015년 말 기준으로 연탄소비실태조사를 벌인 결과에 의하면 전체 연탄 구매 가구는 27만가구 정도로 나타났다. 총 연탄 사용 가구 중 가정 대 비가정 비율이 61.6 대 38.4이며 연탄 사용량 비중으로 살펴볼 경우 가정 대 비가정은 43.2 대 56.8로 나타난 조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해준다. 이 조사 결과가 주는 의미는 저소득층 보호라는 연탄 가격 보조정책이 장기화되면서 연탄보조금 수혜가 엉뚱하게도 비가정 수요에서 컸다는 것이다.
다만, 반드시 혜택을 받아야 하는 저소득 계층에는 생산자를 통한 간접적 지원이 아닌 직접적으로 연탄보조금이 지급돼야 한다. 연탄은 서민의 연료이며, 영세민이 주로 사용함을 고려할 때 연탄을 난방용으로 사용하는 가정에는 폭넓게 직접적 지원혜택이 돌아가야 한다. 정부가 현재 시행하고 있는 연탄쿠폰 제도는 기초생활수급자뿐만 아니라 부양의무자가 있는 차상위계층, 한무모 가정, 독거노인 등에게 폭 넓게 지원되고 있다. 이는 분명 바람직한 일이지만 향후 연탄가격이 현실화돼 감에 따라 이들의 난방비 추가부담이 없도록 가구당 연탄쿠폰 지급금액을 인상하는 정책적 노력과 관심이 이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정책 기조 전환을 위해서는 연탄가격 인상이 우선이다. 아울러 정부는 2010년 주요 20개국(G20) 서울 정상회의에서 과소비를 유발하는 화석연료 보조금을 폐지하기로 국제사회와 합의했다. 우리나라는 'G20 화석연료 보조금 폐지계획'을 제출하고 2020년까지 석탄ㆍ연탄 보조금을 폐지하기로 약속했다. 국제사회에서의 신뢰확보 측면에서도 연탄가격 인상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다. 다만 그 과정에서 연탄쿠폰 지급액 인상 등의 보완책도 철저히 준비해 서민들이 연료비 걱정 없이 따듯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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