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화재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법으로 차량용 소화기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5인승 이상 자동차의 소화기 의무 탑재에 대한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행정안전부에서 5인승 이상 자동차의 소화기 의무 탑재를 추진했으나 자동차 메이커의 반발로 시행되지 못했다가 최근 빈번한 자동차 화재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물론 소방청도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실태 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해외 국가의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사례에 대한 상황도 점검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10여개 국가에서 상황과 차량 등급에 따라 의무화를 실시하고 있다. 최근 베트남에서도 전 차종에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를 선언했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의무화보다는 자동차 업체나 사용자가 자진해서 소화기를 갖추고 있다. 법적인 강제성이 없어도 안전을 위해 차량용 소화기는 물론 비상망치나 야광 안전조끼 등을 자발적으로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는 작년에만 교통사고로 4180명이 목숨을 잃은 교통문화 후진국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의 3배가 넘는 탑승자가 목숨을 잃고 있는 만큼 생명과 안전을 위한 조치가 시급하다. 이 중 화재나 2차 사고 등 다양한 비상 사고로 숨진 탑승객도 적지 않은 만큼 최소한의 조치라도 먼저 이뤄져야 한다. 5인승 이상의 차량에 소화기 탑재 의무화가 자동차 업체의 설계 비용을 증가시키는 측면이 있다면 굳이 차량 설계까지 갈 필요 없이 차량을 판매할 때 딜러가 소화기와 비상망치 등을 의무적으로 끼워서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처럼 편하게 생각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자동차 업체들은 미리부터 과민 반응해 대응하는 부분이 아쉽다.
너무 크게 고민하기보다는 간단하게 용이하게 탑승자의 생명을 건질 수 있는 접근하기 쉬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특히 제도적 의무화도 중요하지만 자생적 안전문화를 만드는 데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자동차 업체가 우선 나서야 하고 정부도 함께 노력해야 이룰 수 있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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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는 직장 잃을 위기에 놓였다…한국 삼킨 초저...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