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CEO칼럼] 라이프스타일에 집중하라

최종수정 2018.05.21 11:50 기사입력 2018.05.21 11:50

댓글쓰기

[CEO칼럼] 라이프스타일에 집중하라
패션, 상용차 그리고 전기차와 같이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이끌어오면서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는다면 바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다. 그렇다면 라이프 스타일이란 무엇인가. 내가 살고 있는 사회 전반의 변화, 다시 말해 소비자의 심리, 생활 패턴, 문화와 생각의 변화가 모두 라이프 스타일이다.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관심을 갖고 그에 따른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전략을 잘 준비한다면 사업의 성공 적중률을 높일 수 있다.

대학을 졸업하고 20년 가까이 국내 상업은행과 미국계 투자은행에서 금융 관련 일만 해왔다. 보수적인 업무 환경에 매일 짙은 색의 양복에 넥타이를 매고 다녔던 나는 패션에 관심도 가져본 적 없는 40대 중반의 아저씨였다. 그런 어느 날 패션브랜드에서 일할 기회가 찾아와 관련 상장회사의 기획, 영업과 경영을 총괄하게 된다.

그렇게 패션기업에서 일을 시작한 지 10년이 지났다. 물론 패션업계는 크고 작은 난관들에 봉착하기도 했고 고객들은 계속 빠르게 변화했다. 불가피한 환경 속에서 우리는 변화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계속 주목하고 한 발 더 앞서나가 트렌드를 이끌어야 했다. 누군가가 브랜드를 잘 유지하는 비결이 있느냐고 묻는다면 나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관심을 갖고 시장 세분화에 집중하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것이 거듭되는 도전과 시도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회사를 견고하게 다질 수 있었던 작은 비결이다.

2017년 하반기부터는 세계적 상용차 제작회사인 일본 이스즈사의 3.5t 엘프트럭을 국내에 수입하여 판매하는 계열사와 미래의 4차 산업군에 포함돼 있다는 전기자동차 및 자율주행차 플랫폼 엔지니어링 전문 계열회사 CEO를 같이 맡고 있다. 패션과 상용차, 미래 자동차.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다른 업계로의 또 다른 도전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상용차 역시 패션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3.5t의 트럭을 국내시장에 론칭해 판매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구매하는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분석과 이해였다. 주 고객들은 도시에서 도시로 화물을 운반하거나 특장차로 개조해 화물을 이동시키는 사업을 하는 사업자다. 따라서 그들의 주요 관심사는 내구성이 좋아 고장이 없고 안전하고 오랫동안 잘 운행되는 차량의 성능과 신속한 서비스 체계다.
이렇듯 패션 업계 혹은 상용차 업계의 커다란 간극에도 통하는 핵심은 바로 고객들이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생각하고 그들의 니즈에 온전히 부합하는 것이었다.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기반으로 1차 성공을 이뤘을 때 그다음을 준비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준비 중인 경상용 전기차사업에도 역시 라이프 스타일은 중요한 요소다. 최근 국내 유명 리서치전문회사에 의뢰해 약 4개월간 국내 경상용 전기차에 대한 시장 및 소비자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마쳤고 시장에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

자동차 제작회사로서는 스타트업 기업이지만 시장과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지속적으로 조사하고 이해하고 공감하고 집중해서 반영해 간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고객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고 나와 내 주변에 있다. 그분들과 이야기하고 이해하고 나눠야 한다.

우리 모두가 이미 잘 알고 있지만 지금은 어느 때보다 더 많이 라이프 스타일에 집중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성공의 열쇠고 기업의 미래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다.

김석주 큐로모터스 대표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