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머독, 온라인 저널리즘 기반 닦는다

최종수정 2010.06.15 17:12 기사입력 2010.06.15 17:12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조해수 기자] ‘미디어 황제’ 루퍼트 머독의 뉴스 코퍼레이션이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면서 온라인 뉴스 콘텐츠를 통한 수익 창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4일(현지시간) 뉴스 코퍼레이션은 허스트사(社)로부터 이리더(e-Reader) 제조업체 스키프(Skiff)를 인수하고 인터넷 언론업체 ‘저널리즘 온라인(Journalism Online)’에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널리즘 온라인 측은 뉴스 코퍼레이션이 소량의 주식을 매입했으며 이사회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뉴스 코퍼레이션의 존 밀러 디지털 팀장은 “이번 투자는 온라인 시대에 강력한 수익모델을 갖춘 언론회사를 만들겠다는 뉴스 코퍼레이션의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스키프와 저널리즘 온라인을 통해 고품질 기사가 담보된 온라인 기반 저널리즘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미디어 및 출판업체는 인쇄 광고가 점점 줄어들고 인쇄물의 판매부수가 감소함에 따라 이리더와 휴대폰을 통한 인터넷 출판시장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주목하고 있다. 머독 회장은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뉴스 코페리이션이 제공하는 모든 온라인 기사를 유로화할 계획이다.

뉴스 코퍼레이션이 소유하고 있는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미 온라인 유로화를 개시했으며 더 타임스(The Times), 선데이 타임스(Sunday Times)는 영국 최초로 온라인 유로화를 준비하고 있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은 스키프와 저널리즘 온라인이 뉴스 코퍼레이션의 온라인 전략의 뼈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신문은 뉴스 코퍼레이션이 스키프의 이리더에는 관심이 없으며 곧 다른 자회사와 합병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스키프는 신문과 잡지의 콘텐츠를 편집된 모습 그대로 태블릿PC, 스마트폰, 이리더기, 넷북에 전달하는 플랫폼이다. 저널리즘 온라인은 신문 및 잡지 제작업체들의 온라인 수익 창출을 위해 지난해 4월 창립된 회사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조해수 기자 chs900@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