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게임산업협회 회장 다시 맡은 강신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게임 가치 새롭게 발굴하고 긍정 인식 제고 위한 행보 나설 방침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안팎으로 어려운 시기에 우리 게임산업을 대변하고 사회와 소통하는 중책을 다시 한 번 맡게 됐다." 연임이 확정된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의 말에는 현재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맞닥뜨리고 있는 각종 난제와 이에 대한 위기 의식이 고스란히 반영돼 있었다. 확률형아이템, 결제한도, 질병코드 등 과제가 산적해 있는데다가 그의 '친정'이기도 한 넥슨의 매각이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 게임업계의 지각변동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그는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동시에 느끼고 있다"고 했다.


22일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전일 오후 서울 역삼동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서울 호텔에서 제 15차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강 회장의 연임(9기)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강 회장을 비롯해 네오위즈, 넥슨코리아, 넷마블,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엔씨소프트, NHN엔터테인먼트, 카카오게임즈, 컴투스, 라이엇게임즈코리아,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펄어비스 등 회원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총회 의결에 따라 그는 2015년 7기 회장으로 취임해 2017년 8기 회장으로 연임에 성공한 데 이어 오는 2021년까지 2년 간 임기를 더 연장하게 됐다. 내리 세 번 연속 협회의 수장을 맡게 된 배경에는 그동안 국내 게임산업에 적용되고 있는 규제를 개선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자리 잡고 있다. 게임산업협회는 정부 및 국회와 함께 산업 현장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주력했으며 대한민국게임포럼 발족에 참여하는 등의 활동을 전개했다. 확률형아이템 자율규제도 그가 취임한 후 도입된 정책이다. 자율규제를 담당할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가 지난해 설립되는 등 게임업계의 자정노력은 구체적인 실체를 갖추게 됐다.


◆확률형아이템·질병코드·넥슨 매각 이슈 등 '난제 산적'=하지만 여전히 확률형아이템의 부작용은 해소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의 확률형 아이템 관련 규제도 조만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어떻게 대응할지 등이 강 회장에게 주어진 숙제가 된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장애 질병코드 신설도 올해 게임산업이 헤쳐 나가야 할 난제다. 한국 정부 공동방문단은 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WHO 집행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반대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하지만 WHO가 오는 5월 총회에서 게임장애 질병코드를 신설한다는 방침은 바뀌지 않았다. 게임산업협회는 이 사안이 업계에 미칠 수 있는 파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협회 측은 "WHO의 게임장애 질병코드 신설 논의에 대해서는 해외 협·단체와 공조를 강화하고 폭 넓은 연구 사업 등을 통해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게임사들의 바라는 온라인게임 결제한도 폐지 등 규제 완화도 그에게 주어진 과제다.

강 회장은 또 올해 국내 게임산업의 지형이 바뀔 수 있는 넥슨 매각이라는 이슈와도 마주하게 된다. 결과에 따라 4000명 이상의 게임업계 종사자들의 고용 불안 문제가 불거질 수 있고 중국 등 해외 기업에 넘어갈 경우 국내 게임산업이 휘청거릴 수 있다. 가뜩이나 그는 넥슨과 네오플 대표를 역임하는 등 넥슨에 오래 몸담았다. 그를 게임업계 수장으로 성장시킨 넥슨이 다른 회사에 넘어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게 편할리 만무하다.


◆'지스타' 올해도 부산에서=국내 게임업계의 최대 축제인 '지스타'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것 역시 게임산업협회장의 역할이다. 강 회장은 직전 임기와 동일하게 지스타조직위원장도 겸임한다. 올해 15회째를 맞이하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는 11월14일부터 나흘 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게임산업협회는 지난달 개최지 중간평가에서 향후 2년 간 부산 개최가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강 회장은 "지스타는 온가족이 게임으로 하나 되는 대표 문화행사로서 더욱 다양한 콘텐츠와 즐길거리로 매년 새롭게 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협회가 회원사, 그리고 업계를 하나로 만드는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잘 된 부분은 더욱 발전시키고 부족했던 부분은 빈자리 없이 채워 나갈 것"이라며 "무엇보다 그간의 규제 개선 노력들이 산업 현장의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으고 게임이 가진 긍정적인 가치를 널리 알리는 일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