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에듀아시아 칼럼]ACT시험에 대하여 알아보기

최종수정 2015.10.07 10:34 기사입력 2015.09.07 15:46

댓글쓰기

[에듀아시아 이정훈 자문위원]

2016년에 개정되는 SAT로 인하여 많은 학생이 ACT 시험을 선택하고 있으며, 그리고 그 숫자는 늘어날 것이라고 일선 학원가에서 전망하고 있다.

필자도 2016년은 SAT의 새로운 유형에 대한 분석과 준비로 적지 않은 시간이 투자될 것으로 생각한다. ACT 역시 SAT와 같은 표준시험이며, 미국 대학교 진학 준비에 제출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ACT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다뤄 보려고 한다.

ACT는 4개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English, Mathematics, Reading, Science Reasoning) 같은 표준시험인 SAT가 수험생의 논리적인 추리력과 사고 능력을 기본적으로 확인하는 데 시험의 방향을 둔다면 ACT는 수험생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가지고 시험문제가 출제된다. 따라서 학교수업을 충실히 수행한 학생들이라면 ACT가 유리할 수 있다. ACT의 시험시간은 3시간이며, 에세이는 선택영역으로 학생이 원하면 볼 수 있고 가능하다면 에세이까지 보는 것이 좋다. ACT가 SAT보다 쉽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ACT는 SAT만큼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며, 특히 시간 관리에 대한 기술이 요구되는 시험이다.

과목별 시험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1. English
기본적으로 영어의 이해도를 묻는 문제는 없다. 단순한 철자 및 어휘를 묻는 문제도 없고 Punctuation, Grammar, Structure, Understanding the context and Style에 대한 문제가 출제된다. 5개의 문단으로 구성되어 각 문단에 대한 문제를 확인하고 답을 찾는 방식으로 문제가 구성된다.

2. Math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문제가 출제되므로 어렵고 복잡한 공식 및 수식을 이용하여 문제에 접근해가는 방식이 아니다.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추론의 방식을 사용하여 문제에 접근해야 하며, 출제 영역은 Pre-Algebra와 Algebra, Geometry, 그리고 Trigonometry로 구성되어 있다.

3. Reading
English 문제와는 구별된다. 주어진 문단의 주제와 정보 그리고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또는 주어진 문장의 의미를 찾거나 작가의 의도, 또는 수사학적 의도를 묻는 문제가 출제된다. Reading은 4종류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각 장문이나 단문이 주어진다. 관련된 주제는 Social Science, Natural Science, Literature, Humanities가 골고루 출제된다.

4. Science Reasoning
과학 과목은 Earth Science, Physics, Biology를 학습한 학생들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출제된다. 일반적인 출제 경향은 기본적인 사항과 과학 내용의 이해 및 정의 그리고 Science Analysis, Inference, Solution 등 다양한 평가, 추론과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다양한 방식의 질문을 통하여 과학 내용을 얼마만큼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내용은 과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화학, 물리학, 생물학, 지구과학이 포함되어 있다. 이미지를 이용한 차트나 도표 그리고 그래프와 같은 정보를 분석 및 요약하는 능력을 묻기도 하고, 데이터의 이해를 통해 실험 결과 및 구성을 묻는 문제도 출제될 수 있다. 또한, 과학 분야에서 주장이 되어오고 있는 여러가지 가설을 가지고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Conflicting Viewpoint도 출제된다.

5. Essay
에세이는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두 가지의 관점을 가지고 30분 동안 작성하는 것이다. 위에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선택사항이므로 총점에는 반영되지는 않는다.

측정한 시험의 성적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성적표를 보면, 각 부분의 점수와 총점(composite score)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총점은 4개의 분야에서 받은 점수를 더한 후 이를 나눈 점수다. 기본적인 점수 이외에도 여러 가지 분석된 정보도 제공해 준다.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STEM 점수이다. ACT에서만 과학영역 점수를 보여주는 표준 시험이다. 수학과 과학 영역에 대한 점수를 확인하면서 학생의 진학과 사회 진출 등 다양한 길을 안내해 줄 수 있다. 그리고 Progress toward Career Readiness Indicator에서도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하는 정보이다. 취업준비가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를 알려주는 정보인데 쉽게 말해서 측정한 영역을 토대로 취업 준비를 지원한다는 정보이다.

텍스트 복잡도 진행 지표 Text Complexity Progress Indicator는 복잡한 지문을 얼마만큼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지수이다. 이는 취업 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는 영어 능력을 확인하는 지수이다.

ACT 준비해 보기
먼저 ACT시험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사항은 ACT에서 발행한 교재를 반복해서 학습하고 실제 시험을 많이 풀어볼 것을 권한다.

그리고 ACT는 시험 당일에 시험을 응시하는 학생은 수학과 과학시험에서 계산기 사용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특히 답지를 작성할 때에 허가된 연필을 사용해야 하며, 컴퓨터가 인식하기 어려운 만년필을 사용할 시 인식이 안 될 수 있다. 또한, 문제를 풀다가 시간이 남아서 에세이를 작성하거나 다른 과목의 문제를 풀이할 경우, 시험이 무효가 되니 주의해야 한다.

ACT에 대한 관심이 커진 만큼 어떤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문의가 많다. 실제로 시험의 난이도를 따지는 부분은 큰 의미가 없다. 시험을 선택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험생이 재학 중인 학교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시험이 SAT로 되어 있으면 SAT 준비를 기본으로 하고 ACT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학교라면 ACT 준비를 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입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에듀아시아 이정훈 부원장 andylee@eduasia.or.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