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술안주 & 캠핑요리] 키워 낸 마음처럼, '도토리묵 오이샐러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른 때보다 조금 서둘러 추석 연휴가 시작됐다. 오곡백과 물들어가는 가을이라고는 하지만 추석에 햇과일, 곡식 맛보기에는 시기가 이르기도 하고 유난했던 올해 더위 때문에 흙에 기대어 사는 농사꾼들은 여기저기 한숨이다. 몇 해 전부터 연락을 주고받는 지인도 10년 넘은 귀농 생활에 이런 더위가 처음이고 가뭄에 물 고생한 것도 이번처럼 길어본 적이 없었다고 한다. 게다가 콩 농사 성적이 올해도 마음 같지 않아 속이 상할 대로 상한 터였다.


농사는 사람이 아니라 하늘 몫이 70이라지만 올해 같아서는 90은 되는 듯하고 농사만큼 귀하고 힘든 일도 없구나 생각이 든다. 어느 곡물이든 내 입으로 들어가자면 수 백, 수 천 번의 손이 가고 정성이 들어간다. 그 때문인지 사찰음식을 배우러 다닐 때 스님께서 공양 때마다 외는 오관게처럼 밥 먹을 때마다 읊으라는 시가 있어 소개할까 한다.


밥을 먹는 자식에게 (이현주 作)


천천히 씹어서 공손히 삼켜라

봄에서 여름 지나 가을까지

그 여러 날을 비바람 땡볕으로 익어 온 쌀인데

그렇게 허겁지겁 먹어버리면

어느 틈에 고마운 마음이 들겠느냐

사람이 고마운 줄 모르면 그게 사람이 아닌 거여



농사짓는 어르신이 새참으로 집에서 직접 담그신 곡주에 밥을 말아 훌훌 술 마시듯 드시는 걸 본 적이 있다. 밥 따로, 술 따로 아니고 왜 그렇게 잡숫느냐 여쭸더니 곡식 키우는 일이 밥힘 만으로도 안 되고, 술힘 빌어도 힘드니 합동작전이라신다. 평생 흙 밭에 엎드려 곡식 키우고 자식 키워 낸 그 어르신에게 걸쭉한 곡주 한 사발과 도토리묵 오이샐러드 한 접시 내어 ‘올해도 고생 많이 하셨다, 귀하게 키워 낸 그 마음 잊지 않고 항상 감사히 맛있게 먹겠다’ 손잡아 드리고 싶다.


도토리묵 오이샐러드
도토리묵 오이샐러드

도토리묵 오이샐러드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재료(2인분)

도토리묵 1모, 오이 1/2개, 양파 1/6개


씨겨자 드레싱 재료

씨겨자 0.5, 올리브 오일, 식초 2씩, 설탕 1.5, 간장 0.5, 소금 약간


만들기

▶ 요리 시간 20분

1. 도토리묵은 채 썰고 오이는 돌려 깍아 채 썰고 양파는 채 썰어 찬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2. 분량의 씨겨자 드레싱 재료를 섞는다.

3. 접시에 도토리묵을 돌려 담고 오이와 양파를 얹은 다음 씨겨자 드레싱을 곁들인다.


글=요리연구가 이정은, 사진=네츄르먼트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