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오늘의 레시피」맛김치

최종수정 2016.06.13 13:43 기사입력 2016.06.13 13:43

댓글쓰기

맛김치

맛김치


주재료
배추(큰 것) 1통, 무 300g, 양파 1/2개, 부추 1줌(100g), 실파 1/2줌(80g) 굵은소금 1.5컵, 통깨 약간

양념 재료
고춧가루 1컵, 멸치액젓 1/2컵, 다진 마늘 6, 다진 생강 약간

밀가루풀 재료
물 1컵+1/2컵, 다시마 1장, 밀가루 2

만들기
▶ 요리 시간 60분
1. 배추는 길쭉하게 썰고 무는 나박하게 썰어 굵은 소금 1.5컵을 각각 굵은소금을 뿌려 배추는 1시간정도, 무는 30분 정도 뒤적이며 절인다. 
(Tip 배추는 그대로 절여 씻어 건지고 무는 씻은 후에 절여서 물기를 빼고 그대로 사용한다.)

1. 배추는 길쭉하게 썰고 무는 나박하게 썰어 굵은 소금 1.5컵을 각각 굵은소금을 뿌려 배추는 1시간정도, 무는 30분 정도 뒤적이며 절인다. (Tip 배추는 그대로 절여 씻어 건지고 무는 씻은 후에 절여서 물기를 빼고 그대로 사용한다.)




2. 양파는 채 썰고 부추와 실파는 다듬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양파는 채 썰고 부추와 실파는 다듬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냄비에 물 1컵+1/2컵과 다시마를 넣고 끓여 끓으면 다시마를 건져 내고 밀가루를 넣어 풀을 쑨 후 차게 식힌다.
(Tip 밀가루는 찬물을 2-3술 넣어 풀어서 넣어야 뜨거운 국물에서 멍울지지 않는다. 밀가루를 그대로 넣을 때에는 찬물에 넣어 밀가루를 잘 풀어 그대로 끓인다.)

3. 냄비에 물 1컵+1/2컵과 다시마를 넣고 끓여 끓으면 다시마를 건져 내고 밀가루를 넣어 풀을 쑨 후 차게 식힌다. (Tip 밀가루는 찬물을 2-3술 넣어 풀어서 넣어야 뜨거운 국물에서 멍울지지 않는다. 밀가루를 그대로 넣을 때에는 찬물에 넣어 밀가루를 잘 풀어 그대로 끓인다.)




4. 식힌 밀가루풀에 고춧가루를 넣어 섞은 다음 멸치액젓과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어 양념을 만든다.
(Tip 멸치액젓 맛을 좋아하지 않으면 양을 줄이고 새우젓이나 소금으로 대신해서 간을 해도 좋다.)

4. 식힌 밀가루풀에 고춧가루를 넣어 섞은 다음 멸치액젓과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어 양념을 만든다. (Tip 멸치액젓 맛을 좋아하지 않으면 양을 줄이고 새우젓이나 소금으로 대신해서 간을 해도 좋다.)




5. 절인 배추를 씻어 물기를 완전히 뺀 후 무와 양파를 넣고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5. 절인 배추를 씻어 물기를 완전히 뺀 후 무와 양파를 넣고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6. 부추와 실파를 넣고 가볍게 버무린 다음 통깨를 뿌린다. 
(Tip 김치통에 김치를 넣어 꼭꼭 눌러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 빨리 익혀서 먹고 싶을 때에는 요즘같이 더운 날씨에는 반나절만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는다.)

6. 부추와 실파를 넣고 가볍게 버무린 다음 통깨를 뿌린다. (Tip 김치통에 김치를 넣어 꼭꼭 눌러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 빨리 익혀서 먹고 싶을 때에는 요즘같이 더운 날씨에는 반나절만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는다.)



글ㆍ사진=네츄르먼트 제공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지금 쓰는 번호 좋은 번호일까?

※아시아경제 숫자 운세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