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월의 공예 축제…2019 공예주간 전국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월의 공예 축제…2019 공예주간 전국 확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17~26일 전국 각지에서 '2019 공예주간'을 개최한다.


개막식은 17일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다. 김용삼 문체부 제1차관이 개막 행사에서 '올해의 공예상'을 시상하고, 2019 공예주간의 시작을 선포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지난해부터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공예를 즐기고 공예 소비를 활성화하며, 공예문화를 더욱 확산하기 위해 공예주간을 시작했다. 첫 해 서울과 수도권 일대 158개소에서 20만명이 행사에 참여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서울과 수도권을 넘어 부산, 광주, 창원, 청주, 강릉 등 전국 360여개 공방·화랑, 문화예술기관 등에서 공예를 주제로 한 전시, 체험, 판매, 강연, 지역 연계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공예주간 동안 문화역서울284와 인사동 진흥원 갤러리에서는 공예의 새로운 매력을 보여주는 기획전시가 열린다. ▲생산자 위주의 공예 생태계에서 벗어나, 쓰임과 향유의 경험을 중요시하는 사용자의 측면에서의 공예를 조명하는 전시 '공예×컬렉션: 아름답거나+쓸모있거나' ▲한국공예가협회의 고문과 원로 회원을 비롯한 금속, 도자, 목칠, 섬유, 유리공예 등의 작가 104명이 참여한 전시 '한국 현대공예 시선' ▲국가무형문화재, 장인, 현대공예가 등 작가 25명이 일상, 실천, 행동, 사회적 맥락 속으로 확산해가는 공예의 동시대적 의미를 100여 점의 작품으로 표현한 전시 '공예실천, 더 프랙시스' 등을 통해 공예를 즐길 수 있다. 특히 '공예×컬렉션: 아름답거나+쓸모있거나'에서는 이어령 전 장관 등 공예품 애호가 26명의 특별 소장품을 감상할 수 있다.


공예문화에 대한 강연과 대담도 이어진다. 통의동 보안여관에서는 젊은 공예작가와 공예이론가, 평론가, 인문학자들이 모여 옻칠, 고려다관, 목공예, 차와 다기, 모시, 백자, 공예와 패션의 융합 등, 공예의 전통적 가치를 현대화하는 작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폐막식이 열리는 부산에서도 '공예를 사랑하는 방법에 대한 우리의 이야기'라는 소재로 대담이 진행된다. 이밖에 오는 25~26일 부산 수영구의 복합문화공간 F1963에서는 공예 직거래장터 '마켓유랑'이 열린다.

전국 지역별 프로그램과 주요 행사 등 자세한 사항은 '공예주간' 본부인 문화역서울284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