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발등에 불 '관광'...문 대통령만 쳐다보는 관광공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처간 논의만 몇주째 이어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업이 커가는 나라, 함께 잘사는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업이 커가는 나라, 함께 잘사는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범정부 차원으로 열리는 국가관광전략회의에 대통령이 참석하는 방안을 두고 관계부처간 논의가 이어졌지만 몇주 째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국가관광전략회의는 국내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을 조율하는 협의체로 지난 2017년 12월 첫 개최 때와 지난해 7월 회의 때는 관련규정에 따라 국무총리가 주재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가 올 들어 경제계 인사나 기업인과의 스킨십을 늘리는 등 경제집중 행보를 보이고 있는 만큼, 관광정책 현안을 다루는 관광전략회의에도 문 대통령이 참석하길 업계에선 바랐으나 쉽지 않을 것이란 얘기가 나온다.

16일 정치권과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따르면 당초 이르면 이달 말께 3차 관광전략회의를 열면서 청와대에서 진행하는 방안을 두고 실무진간 논의를 주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의 한 인사는 "청와대에서 회의를 여는 방안이 지난 연말부터 거론됐는데 일정이나 장소를 조율하기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문체부 관계자도 "청와대에서 여는 방안을 포함해 다양한 방식을 검토중이며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올 들어 첫 신년회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한 데다 경제ㆍ기업인과의 소통을 꾸준히 강조하는 등 국정운영의 중심이 경제로 옮겼다는 얘기가 나왔기에 관광전략회의 역시 규정을 뛰어넘어 직접 살필 것으로 내다보는 시각이 있었다. 1차 회의의 경우 총리 주재 아래 관련부처 장ㆍ차관 위주로 진행됐으며 2차 회의 때는 마찬가지로 총리가 주재한 가운데 전국 기초 지방자치단체장과 관광업계 관계자도 일부 참석했다.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정치권에선 지난 대선캠프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는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있는 만큼 '청와대 개최'가 실현될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는 얘기도 나왔다. 기자 출신으로 참여정부 시절 국정홍보처 차장을 지내고 과거 문재인 후보시절 대선준비 실무팀에 참여했던 것으로 알려진 안 사장은 지난해 5월 취임했다. 직전 정창수 전임사장은 임기를 7개월가량 남긴 올해 1월 물러나 공석인 상황이었다.

취임 후 관광산업 현안을 적극 살피면서 업계와 적극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던 터라 업계의 사정을 잘 전달하지 않겠냐는 전망도 있었다. 지난해 초 준공공기관으로 유형이 바뀐 관광공사는 연간 정부보조금사업이 2363억원에 달하는 등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ㆍ사업집행 과정에서 최일선에 있다.

지난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전년보다 다소 늘었다곤 하나 사드 등 외생변수에 취약하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받아왔기에 공공기관인 관광공사가 적극 나서 관광산업 경쟁력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관광업계 한 관계자는 "관광수지 적자가 갈수록 커지면서 '관광공사 무용론'까지 불거지는 만큼 관광공사나 개별 부처가 아니라 일본처럼 범정부차원에서 한국관광 경쟁력을 끌어올릴 방안을 고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