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북 청년들 ‘결혼’ 이야기하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일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성북예술가압장에서 출판인 현병호, 번역가 박솔바로, 문화기획자 이상훈 등 참석 성북문화재단 청년인안문학 결혼편 「ANTI 결혼 결혼 CLUB」 피날레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북구(구청장 이승로)와 성북문화재단이 청년인 인문학 결혼편 'ANTI 결혼 결혼 CLUB' 피날레를 19일 오후 7시부터 성북예술가압장에서 개최한다.

‘결혼에 대한 2030의 불안’를 주제로 문헌, 전시,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 20~30대 활동가들과 함께 이야기해보는 이번 행사는 ‘안 답하고, 안 읽고, 안 믿는’ 인문학 사교모임인 ‘청년인 인문학’ 프로젝트 일환이다.
‘청년인 인문학’은 문화 스타트업 ‘이응이응’이 기획한 첫 번째 인문학모임이다. ‘이응이응’은 2018년 3월에 창단한 그룹으로 ‘청년들의 함께 성장’을 지향하고 있다. 그 첫 번째 시도로 치러진 'ANTI 결혼 결혼 CLUB'에서 ‘2018년을 살아가는 20~30세대의 결혼관’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향후에도 시대를 가로지르는 다양한 주제를 세련된 방식으로 다루어 나가려고 한다.

청년인 인문학은 10월부터 진행된 지난 5회 프로젝트동안 20~30대 결혼관 중 ‘불안’을 중심으로 질문을 던지고 의견을 교환했다.

2018년 현재 20~30대 결혼 가치관은 그들 부모세대 가치관에서 변화하는 과도기적 현상을 겪고 있다.
또 미디어, 고용환경, 법과 제도 등 구조적인 요인 속에서 결혼에 대한 의미는 제대로 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성북 청년들 ‘결혼’ 이야기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결혼에 대한 2030의 불안’을 주제로 여러 가지 의견을 나눈 워크숍, 전시, 포럼은 20~30대가 가진 결혼관의 나아갈 방향을 재조명하고 그 가치를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가 됐다.

여기에는 지난 10월 전시 '패션메이커 Contact Connect'를 기획한 박지인 큐레이터, 서현범 작가의 '산산죽죽'을 만화로 재구성한 임나운 일러스트레이터 등이 함께 했다.

특히, 이번 행사의 피날레(11월19일)에서는 일본의 대표적인 사상가 우치다 타츠루의 '곤란한 결혼'을 중심으로 ‘N포세대’로 묘사되는 20~30세대가 직면한 특수하면서도 난해한 ‘결혼관’에 대한 총 6회 차 전시와 포럼을 집약할 예정이다.

일본의 대표적인 사상가 우치다 타츠루는 문학, 철학, 교육을 아우르며 '스승은 있다', '하류지향', '레비나스와 사랑의 현상학', '하루키씨를 조심하세요' 등을 저술했다.

이번 포럼에서 다뤄지는 '곤란한 결혼'은 ‘우치다식’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을 청년들과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엮은 것으로 출판사 ‘민들레’ 현병호 대표와 이 책을 번역한 박솔바로 번역가 등이 도서와 저자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칠 예정이다.

성북문화재단 관계자는 “결혼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가 지금까지 제대로 논의되지 못한 20~30대의 결혼 문제에 대해 되돌아보고 생각을 확장해 갈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청년인 인문학 결혼편 'ANTI 결혼 결혼 CLUB' 행사에 대한 문의는 성북문화재단(☎6906-9271)으로 하면 된다.

성북 청년들 ‘결혼’ 이야기하다 원본보기 아이콘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