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간안내]규슈 역사를 따라서 한국을 찾아 걷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본 규슈에 남아 있는 한민족 문화유산 탐방기

2018년 현재 일본을 가장 많이 방문하는 외국인은 한국인이다. 한국과 일본의 관계는 언제나처럼 긴밀하다. 하지만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에 대한 반성과 사과가 없고, 독도 영유권에 도전하는 등 가깝고도 먼 이웃이라는 이미지도 강하다. 뜨거운 가슴과 차가운 머리가 교차하는 영역이 우리의 일본에 대한 인식과 현실의 공간이다.

두 나라 사이에 근대 이전부터 있었던 교류와 역사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적지 않다. 신라, 백제, 고구려뿐만 아니라 가야제국의 도래인(渡來人)들이 일본의 건국부터 형성, 발전에까지 수많은 기여를 했고 그 흔적이 고스란히 일본 열도에 남았음을 알고 있다. 특히 한반도 남부 지방에서 가까운 바다 건너에 있는 일본 규슈는 고대로부터 근대까지 한일의 연결 통로뿐만 아니라 도래인들의 중간 기착지와 정착지로 자리매김해왔다.
이 책을 쓴 김홍수는 이러한 역사적 사실에 주목하여 각종 사서와 전설 속에 등장하는 규슈의 유적지를 탐방하고 그와 관련 있는 국내 유적지도 교차로 소개하며 역사적 의미를 밝히고 있다. 그는 서울에서 태어나 서강대를 졸업한 다음 LG, 현대그룹, 장기신용은행, 국민은행 등에서 일했다. 2017년에 퇴직한 뒤 오랫동안 간직해온 역사에 대한 관심을 되살려 일본 역사 속 한국 관련 유적지를 찾아 탐사하고 관련 집필을 계속해왔다.

'규슈 역사를 따라서 한국을 찾아 걷다'를 쓴 계기는 다음과 같다. 그는 1992년에 일본에 갔다가 오사카, 교토, 나라의 문화재를 접한다. 특히 법륭사의 '백제관음'이라는 목조 불상을 보고 감탄한다. 그는 '어떻게 백제라는 이름으로 일본에 오랫동안 남아 있을까'란 의문을 떨치지 못했다. 이때 일본 내의 한반도 관련 유물 유적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직장을 그만둔 뒤 궁금증을 풀 시간이 생기자 주저 없이 일본으로 날아갔다.

이 책에는 일본 사서에서 찾을 수 있는 한반도와의 연관 지역을 답사한 내용, 고대 중국 사서에 나오는 '왜(倭)'의 현재 지역 중에 한반도와 관련이 있는 지역을 답사한 결과는 물론 고대와 중세, 근대의 한일 역사가 남아 있는 지역을 답사한 내용, 천손강림신화와 히무카 3대 신화 가도에서 알게 되는 한반도와의 연관성에 대한 고찰 등이 실려 있다.
비슷한 주제로 출간된 책은 적지 않다. 이러한 책들은 크게 역사연구서 영역과 지역문화 탐방기 등으로 구분된다. 역사연구서는 일반인이 접근하기 쉽지 않은 편이고 지역문화 탐방기는 다루는 범위가 좁아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저자는 규슈 역사를 따라서 한국을 찾아 걷다에서 두 영역을 융합하고자 했다.

이 책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저자는 자신이 방문한 박물관, 왕묘, 신사, 절 등에서 한반도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들을 찾아내 유기적으로 분석했다. 이는 새롭고 복합적인 사고로 이어졌다. 역사적인 근거를 다양하게 제시하고 관련내용을 비교하였다. 셋째, 고대 일본어가 이해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서 일본 글자와 한자 등에 설명을 부기하였다.

저자는 "일본 역사 속에 남아있는 한반도 관련 유적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형태로 여기저기에 남아 있다. 방문한 지역에서 사전에 파악한 것 외에도 놀라운 내용들을 끊임없이 발견했고, 그 내용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다양하게 알게 되었다. 다만 내용이 방대하여 우선 규슈 지역을 주제로 쓴 책을 먼저 출간했다"고 했다.

정완주 선임기자 wjchung@asiae.co.kr

김홍수 지음
북랩
1만3800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