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종화의 Aging스토리]여성가구주의 부실한 '노후대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성가구주가 증가하는 추세지만 이들의 미래 대비는 부실한 상황입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여성가구주가 증가하는 추세지만 이들의 미래 대비는 부실한 상황입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올해 우리나라 10가구 중 3가구가 여성 가구주이고, 이들 여성 가구주의 숫자는 계속 늘어날 전망입니다. 그러나 이들 여성가구주들은 여성의 건강적 특성과 사회경제적 불평등 등으로 인해 미래 및 노후에 대한 대비가 남성에 비해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과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올해 여성 가구주는 우리나라 전체 가구주(1975만2000가구)의 30.7%인 607만2000가구로 조사됐습니다. 여성가구주 비율은 2000년 18.5%(268만3000가구)보다 12.2%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여성가구주 구성은 사별한 여성가구주가 30.7%로 가장 많았고, 배우자가 있는 유배우 여성가구주는 26.6%, 미혼 여성가구주는 23.7%, 이혼한 여성가구주는 19.1% 등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미혼 여성가구주는 143만6000가구로 10년 전인 2008년 97만2000가구에 비해 47.8% 늘어났습니다.

문제는 우리나라의 사회경제적 구조의 불평등에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확대되고, 근로여건도 개선되고 있지만 남성에 비해 4대보험 가입률이 저조하고, 임금구조 등 고용환경도 여전히 불평등하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임금근로자의 사회보험 가입률을 살펴보면, 국민연금의 경우 남성 73.6%, 여성 64.3%였고, 건강보험은 남성 79.5%, 여성 68.8%, 고용보험은 남성 76.4%, 여성 66.2%입니다. 여성은 모두 70%선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난해 여성 고용률은 50.8%였습니다. 2016년(50.3%)에 비해 약간 늘긴했지만 남성 고용률(71.2%)에 비해서는 20.4%포인트나 낮습니다. 여성가구주의 경우 가임이나 출산, 폐경 등에 따른 신체적 변화가 건강과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그런 경우에 대한 대비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지요.

삼성생명 은퇴연구소가 지난 9월 발표한 생애설계리포트 '여성의 생애주기변화에 따른 건강위험과 대응방안'에 따르면 여성의 경우 가임 및 임신출산기에서 입원진료비 비중이 높아졌다가 갱년 및 폐경기로 접어들며 상대적으로 약제비가 증가하고, 입원 및 외래진료비 비중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은퇴연구소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특히 75세 이상 고령여성의 경우 입원진료비 비중이 크게 증가합니다. 따라서 간병 및 장기요양에 대한 대비가 철저히 이뤄져야 합니다.

그러나 갱년기와 폐경기를 넘어선 45세 이상 여성의 83%가 '경제적인 이유로' 병원을 찾지 못한다고 질병관리본부의 설문조사에서 응답했습니다. 아프거나 병이 의심되지만 돈이 없어 병원에 가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이는 노후 의료비가 전혀 준비돼 있지 않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의료비가 행복한 노후생활을 영위하는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더구나 미혼여성의 경우 기혼여성보다 건강관리에 더 취약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미혼여성은 기혼여성에 비해 흡연율, 고위험음주율, 아침식사 결식률이 높고, 충분한 수면시간도 갖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의 사회진출은 증가하는 추세지만 여성은 남성에 비해 사회보장이 불충분하고, 평균수명도 남성보다 길어 건강보장 및 장기요양 보장에 대한 더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출산 경험이 없는 무자녀 기혼여성이나 1인가구 여성은 암이나 중대질환에 대해 필수적으로 대비해야 합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평균수명이 깁니다. 그러나 건강수명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간병준비는 남성보다 철저히 해야 합니다. 여성가구주의 노후대비가 더욱 철저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