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캐나다 경찰은 왜 핑크셔츠를 입을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성구 서울중랑경찰서장
캐나다 벤쿠버 경찰주재관 3년간 근무
韓-加 경찰 주요 정책 연구·비교
'캐나다 경찰의 주요정책' 책 발간

김성구 서울중랑경찰서장이 3년간의 캐나다 경찰주재원 생활을 바탕으로 지난 1월 발간한 '캐나다 경찰의 주요 정책' 책 표지.

김성구 서울중랑경찰서장이 3년간의 캐나다 경찰주재원 생활을 바탕으로 지난 1월 발간한 '캐나다 경찰의 주요 정책' 책 표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검찰의 형사절차 연구는 활발한데, 경찰의 수사 활동에 대한 연구는 극히 드물어 제가 한 번 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김성구 서울 중랑경찰서장은 최근 아시아경제 기자와 만나 경찰 수사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현실에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김 서장은 1990년 경찰 생활을 시작해 생활안전, 형사, 교통, 경비, 경무, 감찰 등 다양한 부서를 거쳤다. 2015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캐나다 벤쿠버총영사관 경찰주재관으로도 근무했다.

김 서장은 "주재관 근무 때 캐나다 경찰체계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경찰 수사 활동을 연구한 논문과 서적을 찾아보니 모두 수십년 전 자료가 전부더라"며 "캐나다 경찰과 우리 경찰을 비교하는 연구를 해야겠다고 그 때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 서장은 이렇게 경찰주재관으로 근무한 경험을 살려 지난 1월 캐나다 경찰과 우리나라 경찰 정책을 비교한 '캐나다 경찰의 주요 정책'을 출간하게 됐다.

김성구 서울중랑경찰서장.

김성구 서울중랑경찰서장.

원본보기 아이콘

김 서장은 캐나다 연방경찰과 지방자치경찰 조직을 소개하며, 우리나라 지방자치경찰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김 서장이 꼽은 핵심은 인사 제도의 변화다. 그는 "캐나다에서 근무하며 가장 놀랐던 점은 사람을 뽑는 과정이었다"며 "우리는 시험점수가 높은 사람을 뽑는데, 캐나다 경찰은 사람 한 명 뽑으려면 주변인 15명을 1시간 가까이 인터뷰 한다"고 소개했다. 캐나다 경찰에는 경찰관 모집 업무를 맡고 있는 직원만 10여명에 달해 인사 채용에 상당한 공을 들인다.


이어 김 서장은 "경찰관의 정직성과 근면성 등을 보는 인사 채용 기준은 앞으로 우리나라 경찰도 꼭 도입해야 할 만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서장은 인상 깊은 정책 중 하나로 '집단 따돌림 예방 운동'을 꼽았다. 캐나다는 매년 4월22일을 '핑크 셔츠 데이'로 정해 학생들이 분홍색 옷을 입고 등교하도록 권장한다. 이는 2007년 한 남학생이 분홍색 옷을 입고 등교했다는 이유만으로 집단 괴롭힘을 당한 사건에서 유래했다. 이 운동에 경찰도 적극 참여한다고 한다. 경찰관은 분홍색 옷을 입고 각 학교를 찾아 학생들과 운동을 함께 하면서 집단 괴롭힘 반대 운동을 홍보하고 참여한다.

이와 관련해 김 서장은 "우리나라가 지방자치경찰제를 도입하면서 치안정책을 어떻게 디자인 하느냐가 중요한데, 핑크 셔츠 데이에 임하는 캐나다 경찰의 사례는 시사하는 바가 많다"고 강조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