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애-비장애 학생 함께하는 '대한민국 어울림축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8~20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서 … 누구나 쉽고 편한'유니버설 디자인 전시관' 등 선보여

장애-비장애 학생 함께하는 '대한민국 어울림축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가 주최하고 인천시교육청이 주관하는 '제4회 대한민국어울림축전'이 18~20일 사흘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2015년부터 시작된 대한민국어울림축전은 장애·비장애 학생, 지역사회가 다양한 어울림 활동을 통해 장애인식 개선과 통합교육 성과를 높이기 위한 소통·공감의 장으로 마련된다.

이번 축전은 '모두가 행복한 문화로의 초대'라는 주제로 150여개 기관이 참여하며, 6개의 전시관과 120여개의 체험부스를 운영해 전시·체험활동 등 다채로운 경험과 볼거리를 선사한다.

축전 행사장 공감관 1층 특별전시관에는 모든 사람이 이용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유니버설 디자인(보편적설계·UD) 전시회'가 마련된다. 'UD로 만드는 존중, 평등, 자유'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 전시회에선 시각장애인도 읽을 수 있는 시계 등 생활친화적 UD를 체험할 수 있다.
김중만 작가와 함께하는 '장애인 인권 사진전'에서는 모두가 행복한 교육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세상의 가치를 공유하기 위한 사진들을 만나볼 수 있다. 스웨덴 마르쿠스마르세틱 작가 및 학생 작품들도 공동으로 전시된다.

문화예술관과 특수교육관에서는 17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개발원 등이 참여해 특수교육을 홍보하고, 함께 교류·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체육관에서는 장애학생들에게 여가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뉴스포츠 관련 전시와 체험이 이뤄지고, 패럴림픽 종목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과학관과 어울림관에서는 각각 일반학교 과학동아리와 인천지역 대학생이 직접 기획한 부스에서 과학 체험과 장애인식 개선 활동이 펼쳐진다.

또 장애학생으로 이뤄진 라온합창단과 인천예술고등학교 합창단이 '어울림합창단'이라는 이름으로 함께 축전 개막식 무대를 장식한다.

12개팀이 펼치는 합창경연대회는 아름다운 무대를 통해 장애는 '차이'일 뿐 삶의 장애물이 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청중이 함께 참여하는 인문학 콘서트에서는 '사람&공감'이라는 주제로 소설가 손아람과 아티스트 김아타의 강연이 펼쳐진다.


대한민국어울림축전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대한민국어울림축전.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