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멕시코 송유관 참변, 배후는 마약 카르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유국 멕시코 때 아닌 ‘기름난’…마약 카르텔이 송유관 절도 주도
지난해 송유관 절도사건만 1만2500여 건, 피해 금액 3조3675억 원

멕시코 이달고주(州) 송유관 폭발사고 사망자가 85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송유관 절도사건의 배후로 멕시코 마약 카르텔이 지목되고 있다.

멕시코 이달고주(州) 송유관 폭발사고 사망자가 85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송유관 절도사건의 배후로 멕시코 마약 카르텔이 지목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고요한 멕시코 중부 이달고주의 들판에서 돌연 기름 기둥이 솟았다. 유전의 발견이 아니라 기름 도둑이 송유관에 구멍을 뚫은 것. 순식간에 한적한 들판은 기름을 받아가려는 인파로 아수라장이 됐고, 이내 구멍 난 송유관에 불이 나 현재까지 사망자 수만 85명에 이르고 있다. 누가 이런 대담한 범행을 주도한 것일까?
18일(현지 시간) 멕시코 중부 이달고주 틀라우엘릴판 외곽의 들판에서 6m 높이의 기름 기둥이 솟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주요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갑자기 솟아오른 기름 기둥 소식에 일대 주민 800여 명이 몰려 주전자, 양동이 등으로 새어 나온 기름을 퍼 담는 데 여념이 없던 사이 사건 발생 2시간 만에 폭발음과 함께 불길이 번졌고, 온몸에 기름이 묻은 사람들은 곧바로 화염에 휩싸이며 들판 일대가 불지옥으로 변했다.

주민들이 화재 참사의 피해자가 된 배경에는 현재 멕시코 내 기름 부족 사태가 있다. 지난해 12월 취임한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마약 카르텔의 기름 절도를 근절하겠다며 곧장 멕시코 내 주요 송유관 6개를 가동 중단하고 열차와 트럭으로 기름을 공급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여파로 멕시코 전역에 기름 공급이 지연되자 주유소들이 차례로 문을 닫았고, 차량 운행을 위해 매일 수 십 대의 차가 주유소 앞에 늘어서는 진풍경이 연출되고 있는 상황. 이에 솟아오른 기름 기둥에 시민들이 너나할 것 없이 몰려들어 기름을 확보하려다 참변을 당했다고 현지 언론들은 지적했다.

사건 발생 이틀 뒤인 20일(현지 시간) 오마르 파야드 이달고 주지사는 현재까지 확인된 사망자만 85명, 부상자만 최소 72명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오마르 주지사는 트위터를 통해 “연료 절도에 연루되지 말라. 이는 목숨을 건 도박이며 당신과 가족의 삶을 위험하게 만든다”고 사고 현장에 향하던 시민들을 향해 경고의 메시지를 전한 바 있다.

멕시코 검찰은 사고 원인을 구멍 난 송유관 주변에 몰린 인파로부터 발생한 정전기로 추정하고 있으며, 송유관에 구멍을 뚫은 기름 도둑의 신원에 대해서는 아직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현지 주민들은 기름 도둑의 배후로 멕시코 마약 카르텔을 지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무수한 송유관 기름 탈취 사건의 범행 주체였던 이들은 국가 차원의 마약 단속이 강화되자 지난 10년간 끊임없이 국영 석유 기업 페멕스 등 대형 석유회사의 송유관을 노린 범죄를 자행해왔다. 이번 사고가 발생한 송유관 역시 페멕스 소유의 송유관으로 확인됐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다.

2017년 현지 언론 레포르마는 멕시코 내 송유관 절도가 빈번히 일어나는 중부 푸에블라주의 ‘레드 트라이앵글’ 지역을 2개의 마약 카르텔이 장악하고 있으며 이들이 점조직 형태로 각 지역에서 절도-유통-판매의 역할을 분담하는 한편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송유관 절도 방법과 유통시장 교육을 주도하는 등 기업형 기름 절도를 일삼고 있다고 심층 보도했다.

페멕스가 2015년 집계한 석유 도둑의 송유관 구멍만 5574개에 달했고, 지난해 멕시코에서 발생한 송유관 절도사건만 1만2500여 건에 이르렀으며, 이로 인한 피해 금액만 지난해 추산 30억 달러(약 3조 3675억 원)인 것으로 정부는 파악하고 있다.

한편 이번 사고 발생 후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폭발 사고 피해자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앞으로 유류 절도는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강변했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