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두테르테, 군부 상대로 음모론 제기…"필리핀 군부, 쿠데타 준비 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12일 필리핀 군부가 암살을 계획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전날 필리핀 국영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름을 공개할 수 없는 제3국으로부터, 야당과 공산 반군, 전직 군 인사들이 자신을 축출 또는 살해하는 계획을 수립했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군부에 대해서도 쿠데타를 준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필리핀 군부가 두테르테 대통령을 두고서 대통령직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쿠데타를 계획했다는 것이다.

WSJ는 두테르테 대통령이 하급 병사들의 급여를 올려주고, 장비를 개선하는 등 그동안 군부의 환심을 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군부는 영장이 없는 상태에서 두테르테 대통령의 정적인 안토니오 트릴라네스 상원의원에 대한 체포 명령을 거부하고 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그동안 비판세력 등에 대해 거침없는 발언을 쏟아내는 것으로 유명했다. 하지만 이번 인터뷰에서 한 발언은 평소의 발언 수위를 넘어서는 것이라고 WSJ는 전했다.
앞서 두테르테 대통령은 군과 경찰을 상대로 트릴라네스 상원의원을 체포하라고 명령했다. 이에 트릴라네스 상원의원은 상원건물에 몸을 피한 채 숙식하고 있다. 일부 경찰이 두테르테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트릴라네스 상원의원 체포를 위해 상원 진입을 시도했지만, 상원 방호원들이 진입을 불허해 체포에 나서지 못했다.

트릴라네스 상원의원은 2003년과 2007년 쿠데타에 가담했으나, 사면을 받았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트릴라네스 상원의원이 받은 사면을 무력화한 뒤 체포하라고 명령을 내린 상태다. 현재 두테르테 대통령은 법원으로부터 체포 영장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