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2리먼오나]글로벌 부채폭탄에 금융권난립 부작용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10년 전 세계 금융시장을 뒤흔들었던 리먼브러더스 사태 이후 세계 경제는 눈에 띄는 회복세를 보여왔다. 하지만 저금리를 배경으로 글로벌부채는 사상 최대 규모로 급증했고, 시장구조와 정책유연성 등 측면에서 부작용이 잠재돼있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올해 3월을 기준으로 한 글로벌부채는 247조2000억달러로 2008년(173조달러) 대비 70조달러가량 늘었다. 한화로 약 28경원에 육박하는 규모다. 같은 기간 국내총생산(GDP) 대비 총부채 비율은 318%를 넘어섰다.
블룸버그통신은 "천문학적으로 불어난 글로벌부채가 최근 주요 국가들의 양적완화 추세와 맞물려 또 다른 금융위기를 증폭시키는 유산이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저금리ㆍ양적완화 정책은 기업들이 채권시장의 문을 더 빨리, 자주 두드리도록 부추긴 배경이 됐다는 평가다.

신흥국, 특히 중국의 부채는 역대 최대 수준으로 치솟았다. 올 1분기를 기준으로 한 중국의 부채는 약 40조달러 상당으로 이는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신흥국의 부채를 모두 합한 것(약 30조달러)보다도 많다.

여기에 미국이 금리 인상으로 돈줄에 고삐를 죄는, 이른바 통화정책 정상화에 나서면서 신흥국 엑소더스(투자자금 유출)도 가속화하는 모습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금리가 장기간 제로수준에 머물면서 신흥국의 달러화 표시 대출이 촉진됐으나 최근 강달러 기조로 인해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며 "통화가치 급락과 고물가로 구제금융을 신청한 아르헨티나와 터키는 빙산의 일각"이라고 평가했다. 이들 국가의 통화가치 폭락은 외채 상환부담을 가중시켜 다시 투자자금 유출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10년간 위기 근원지인 월가의 영향력이 오히려 확대됐다. 대형기관은 비대해졌고, 핀테크가 발달하며 소규모 금융기관도 난립하고 있다. 또한 금융상품이 다양화되면서 비은행부문으로까지 리스크가 전이될 가능성도 더 커졌다.

정책 유연성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점으로 꼽힌다. 지난 10년간 양적완화 정책으로 인해 현재 미국을 제외한 주요 선진국의 기준금리는 0%내외 수준에 형성돼있다.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 규모도 크게 확대됐다. 이는 각국 통화정책의 여력을 제한하는 측면이다. 재정수지 적자가 커지면서 확장적 재정정책을 펼치기도 쉽지 않다.

금융위기 직후 각국 정부가 금융시스템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실시했던 각종 개혁과 규제도 최근 들어 한풀 꺾인 모습이다. 미국 등을 중심으로 개혁안을 완화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미 의회는 앞서 도트-프랭크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며 금융기관의 레버리지 비율을 높였다. 유럽 역시 은행 자기자본비율 규제를 완화시켰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