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佛 "카슈끄지 녹음, 없어…터키 대통령 발언과 달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국제부 기자]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피살 당시 녹음을 프랑스 등에 제공했다고 발언한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프랑스 외교장관이 밝혔다.

장 이브 르드리앙 프랑스 외교장관은 12일(현지시간) 프랑스2 방송과 인터뷰에서 프랑스 정부는 카슈끄지가 살해되는 당시 상황을 담은 녹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0일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TV로 방송된 연설에서 문제의 카슈끄지 녹음을 사우디, 미국, 독일, 프랑스, 영국에 제공했다며 이들 각국이 살인 현장에서 벌어진 대화를 다 들어서 안다고 했다.

그러나 르드리앙 장관은 자신이 아는 한 프랑스는 녹음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하며 에르도안 대통령의 발언을 부정했다.

카슈끄지의 피살 당시 녹음은 터키 매체와 외신을 통해 그 존재와 녹취록 내용이 보도됐을 뿐 터키 수사 당국에 의해 공개되지 않았다가 에르도안 대통령이 이번 연설에서 그 존재를 공식적으로 거론했다.
터키 검찰의 발표에 따르면 카슈끄지는 지난달 2일 주 이스탄불 사우디 총영사관에서 그를 기다린 사우디 '암살조'에 의해 살해됐다. 그러나 사건의 실체를 규명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될 카슈끄지의 시신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사우디 정부는 카슈끄지가 사우디 요원들에 의해 사우디 총영사관에서 살해된 사실은 시인했으나 시신의 소재와 지시 윗선 등에 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이 거짓말을 한 것이냐는 프랑스2 방송의 질문에 르드리앙 장관은 "에르도안 대통령이 그런 발언을 한 것은 그가 현재 상황에서 정치적 게임을 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답했다.




국제부 기자 interdep@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