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운상가~남산' 보행로로 연결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서울시가 중구 필동 일대에 세운상가에서 남산을 잇는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필동 일대는 세운상가, 남산 예장자락 등과 이어져 있는 데다 명동 관광특구, 남산골 한옥마을 등과 연계해 문화ㆍ관광자원화 할 수 있는 곳이나 그간 삼일대로로 단절돼 보행 활성화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의견에서다.

10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세운상가에서 필동 약수터(남산순환로 입구), 남산 예장자락, 남산순환로 등을 잇는 4개 보행구간을 설치ㆍ연장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필동 보행네트워크 주요가로 조성 기본및 실시설계 용역' 발주에 나섰다. 이 같은 보행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이 지역의 자생적 재생기반을 마련하고 새로운 관광 명소도 개발한다는 취지다. 서울시는 내년 하반기까지 이번 용역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세운상가부터 필동약수터 구간을 1240m, 세운상가에서 예장자락 구간을 760m, 예장자락에서 남산순환로 구간을 1400m 각각 연장해 수월한 보행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2단계 공공공간 조성 구간인 활력있고 걷고싶은 공간(삼풍상가에서 진양상가 데크 및 1층) 역시 550m 연장된다.

시는 필요할 경우 보행 단절 구간에 '입체 보행교'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남산1호터널 요금소 역시 보행교로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경우 시 구조안전진단 실시 결과에 따라 요금소 등을 보수ㆍ보강하게 된다. 남산1별관 청사, 남산창작센터, 필동 일대 거점공간은 거점공간 활용방안 계획을 별도로 세울 예정이다.

시는 용역을 통해 먼저 주변 개발 여건을 조사ㆍ검토한다. 현지조사와 답사, 측량, 지하매설물ㆍ지상시설물 등 지장물 조사, 교통량, 보행량 및 교통시설 조사 등에 나선다. 교통체계변경 등에 따른 설문조사와 남산1호터널 요금소 등에 대한 구조 안전진단 조사 등도 병행한다. 명동 등 주변지역과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기본구상 및 계획도 만든다. 4개 보행로별 디자인 가이드라인과 구간별 콘셉트를 포함한 설계 지침 역시 작성한다.
서울시는 "서울도심은 보행의 연속성 확보가 관건"이라며 "차량과 보행이 상충되는 부분의 단절성을 극복할 수 있는 신호 및 비신호교차로, 가로연속성, 보행동선 및 보도폭 등 보행신호ㆍ입체시설 등에 대한 고려를 먼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용역을 통해)주변 상권, 문화권, 관광권, 여가권 등과 대상지역의 보행네트워크 입지 적정성 등에 대한 진단 및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