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초대석] 최창학 LX 사장 "통일시대 대비한 공공기관 역할 중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년 인터뷰>
공익성·전문성 갖춘 공공기관 역할 강조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준비도 박차
'디지털 지적정보 구축사업'ㆍ'국토 총조사사업' 역점 추진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LX) 사장은 아시아경제와 가진 신년 인터뷰에서 통일시대를 대비한 공공기관의 역할을 강조했다.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LX) 사장은 아시아경제와 가진 신년 인터뷰에서 통일시대를 대비한 공공기관의 역할을 강조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남북관계가 빠르게 누그러지면서 통일시대를 대비한 관련 공공기관들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당장은 철도나 도로 연결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지만 사회간접자본(SOC) 개발이 어느 정도 진전되고 나면 다음 단계는 북한의 국토정보를 파악·구축하는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그 역할의 중심에 서 있는 곳이 바로 한국국토정보공사(LX)다. 최창학 국토정보공사 사장의 어깨가 그 어느 때보다 무거워지는 이유다.
최 사장은 취임 6개월째를 맞아 아시아경제와 가진 신년 인터뷰에서 무엇보다 공익성과 전문성을 갖춘 공공기관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 변화 속에서 정부 부처·산하기관·공공기관에서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 등 남북경협을 추진하기 위한 다양한 반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특히 남북경협사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정확성과 최신성이 담보된 북한의 국토정보를 구축해야 하고, 품질관리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남북 공동개발 방식의 북한 SOC 개발사업 여건을 고려하면 공공기관의 역할이 더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국토정보공사는 과거 개성공단을 처음 만들 때도 참여해 지적측량 작업 등을 담당했다. 최 사장은 “LX는 이미 2005년부터 개성공단 조성사업에 따른 지적확정측량 및 비무장지대 미복구 토지 조사 및 등록사업을 수행함과 동시에 북한의 토지제도 및 국토정보 구축에 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며 “추후 통일을 위한 준비단계에서 LX가 수행해야 할 역할이 있을 경우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협의 하에 지원과 협력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남북경협 못지않게 중요한 정부 과제 중 하나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일이다. 이 역시 국토정보공사의 역할이 막중하다. 최 사장은 “실리콘밸리가 개방과 공유의 플랫폼을 통해 혁신을 이뤘듯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대한민국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국토정보 플랫폼을 구축하려면 ‘디지털 지적정보 구축사업’과 ‘국토 총조사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두 사업은 국토정보공사가 지난해 11월 선포한 ‘LX 비전 2030’의 핵심 과제이기도 하다.
디지털 지적정보 구축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공간정보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다른 데이터와 융복합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최 사장은 “전 국토를 대상으로 지상·지하·부속시설 등의 정보와 이용 현황을 담은 디지털 지적정보를 구축하는 것은 맞춤형 국토정보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며 “드론과 위성위치측정시스템(GNSS) 등을 통해 고품질 디지털 지적정보를 구축하면 국민들이 토지 현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행정 정보와 융복합해 활용도와 가치도 높아질 것”이라고 소개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개개인의 사용 용도와 목적에 따라 맞춤형 주제도(지질·인구·산업 등 특정 부문을 주제로 삼아 만든 지도)를 제공한다는 게 최 사장의 구상이다. 예를 들어 카페를 창업하려는 경우 디지털 지적도위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인구분포와 땅값·유동인구·연령대 등 다양한 정보들을 결합한 나만의 주제도를 만들면 카페 위치 선정과 영업시간 등 사업을 구상하는 데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국토 총조사사업도 마찬가지다. 실제 토지 이용 현황을 인구주택 총조사처럼 5년마다 조사하고 축적해 정확한 고품질의 국토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려는 것이다. 최 사장은 “땅의 이용 현황과 용도를 구분하는 지목은 토지 매매와 건물 기준가 산정 등에 활용되는 중요한 정보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조사가 정확하게 이뤄지지 않았다”며 “그 결과 장부상 지목과 실제 지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평균적으로 30%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부처마다 토지 이용 현황을 제각기 조사하고 있어 예산 낭비는 물론 행정의 비효울성까지 대두되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토 총조사사업을 실시해 토지 이용 실태를 조사하면 행정 낭비를 줄이고 국민들에게 정확한 국토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게 최 사장의 판단이다.

스마트시티 역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핵심 사업 중 하나다. 이를 위해 국토정보공사는 지난해부터 전주시와 함께 전국 최초로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티지털 트윈은 현실의 도시처럼 기능하는 쌍둥이도시를 디지털공간에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싱가포르의 ‘버추얼 싱가포르’ 프로젝트가 대표적인 사례다.

최 사장은 “현재 LX는 전주 시내를 중심으로 주요 도로와 시설물 등에 관한 다양한 공간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 가상플랫폼을 구축한 뒤 행정 정보를 융합해 교통·환경 등 문제 원인과 해결책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사업은 공무원과 산한역 및 시민이 머리를 맞댄 ‘리빙랩’을 구성했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갖는다. 리빙랩은 도시와 시민을 연결하는 공동커뮤니티를 말한다. 시민들이 참여해 도시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이다. 네덜란드나 스페인 등 유럽의 스마트시티사업은 이 리빙랩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최 사장은 “시민들이 객체가 아닌 주체자로서 살고 싶은 동네를 직접 설계하는 한국형 스마트시티사업의 성공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람 중심의 공정한 인사제도 확립도 최 사장이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다. 그는 “지난해 LX 창사 이래 최초로 지적측량기사 출신 여성 지역본부장을 배출해 유리천장을 깨는 조직문화 혁신을 이룬 바 있다”며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인정 받고 자기계발에 충실한 직원들이 승진에서 우대 받을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해 비전 달성을 위한 혁신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