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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항공사 증권발행해 자본늘려 운용리스 부채비율 상승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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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항공사 증권발행해 자본늘려 운용리스 부채비율 상승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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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올해부터 새 리스 회계기준서(IFRS 제1116호)가 시행되는 만큼 유통사와 항공사들이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해 자본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새 기준서상 운용리스에 따른 자산과 부채가 재무제표에 계상되는 만큼 운용리스 비중이 큰 이들 기업들이 자본확충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조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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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1일 '리스 회계기준 변경 영향'이란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올해부터 리스 회계기준이 바뀌어 리스 이용자는 모든 리스에 대해 사용권자산과 리스부채를 인식해야 한다고 환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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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연구원은 롯데쇼핑 , 이마트 등 유통업체의 경우 자가 매장 비중이 작을수록 부채비율이 오르는 만큼 S&LB과 임차 비중도 점차 축소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운용리스 잔액을 고려해 자산·부채 관련 신용등급 검토 요인이 새로 마련될 수 있어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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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같은 항공사들도 운용리스 항공기 비중이 클수록 부채비율 상승 폭도 크게 나타난다. 다만 운용리스료를 고려해 총자산과 차입금 지표를 사용하는 만큼 회계기준이 바뀐다고 신용도 변동 가능성도 덩달아 커질 가능성은 제한적이란 분석이다.


김 연구원은 "회계기준이 바뀐다고 기업의 실질 가치가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운용리스 비중이 큰 기업일수록 부채비율이 상승해 차입능력이 약해질 가능성이 큰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 유통사와 항공사 등이 신종자본 증권 발행 같은 자본확충 노력을 강화하고 자산취득 방식도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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