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TS, 도입열기 후끈..불만도 꿈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2거래소' 대체거래시스템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정재우 기자] '제2거래소' 또는 '소형 거래소'라고도 불리는 대체거래시스템(ATS) 도입을 위해 증권사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정부가 복수 거래소 도입을 허용하는 내용의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발표한데 따른 것. 다만, 여러 업체들로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하는 점과 한국거래소의 사업참여 가능성이 증권사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삼성증권을 필두로 우리투자증권, 대우증권, 키움증권, 현대증권 등 5개사가 ATS 도입을 위해 뛰고 있다. 공식적으로 테스크포스팀(TF)을 발족하지는 않았지만 IT, 홀세일, 브로커리지 등 각 분야 관계자들을 모아 정기적으로 회의를 갖고 있다.
특히 그동안 물밑 작업을 꾸준히 해온 삼성증권의 경우 여건만 조성된다면 당장이라도 소형 거래소에 뛰어들 태세다. 키움증권의 경우 자본시장법 개정안 확정되기 전부터 ATS 참여 논의를 위해 삼성증권, 미래에셋증권, 골드만삭스증권 관계자들과 협의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들 증권사들이 ATS에 뛰어들기까지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적지 않다. 우선 자본시장법 개정안에서 ATS 보유지분 한도를 낮게 규정하고 있어 여러 사업주체를 모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개정안이 "금융사에 대해서는 30%까지 허용한다"고 해놨지만, 실제 최초 ATS 설립시에는 일반기업과 같은 15% 한도가 적용된다. 최소 7개의 개인 또는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ATS진출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금융사 지분한도 30%' 조항과 관련,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향후 ATS간 인수합병(M&A)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지분율이 높아질 경우 상황을 봐서 그 만큼까지 인정하겠다는 얘기"라며 "기본 원칙은 최대 보유지분이 15%라고 보면된다"고 말했다.
증권사 신사업추진팀 관계자는 "보유지분 한도를 15%로 제한한 취지는 충분히 이해되지만 단시간에 7곳의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의견을 합치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며 "난립을 방지하는게 목적이지만 초기 시장진입에 상당한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축적된 노하우와 검증된 시스템을 가진 한국거래소가 ATS를 직접 도입해 경쟁을 벌일 수 있다는 점도 초기 시장진입에 적지 않은 부담이다. 한국거래소는 100% 자회사의 형태로 할 경우 ATS를 도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한 증권사의 ATS 사업 담당자는 "거래소와 신규 유통시장을 두고 경쟁해야 된다는 점에서 수익성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복수의 소형거래소를 전제하고 만들어진 개정안이지만 현실적으로는 한국거래소에 종속된 형태로 갈수밖에 없는 구조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투자자 보호를 위한 자율규제 기능을 한국거래소에 두기로 한 것 또한 경쟁을 촉진하려는 제도개선 취지와 다르다고 비판한다.

이에 대해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거래소가 쉽게 ATS를 도입할 수 없는 구조"라며 "지분을 100% 보유하도록 한 것도 설립을 좀 더 어렵게 만들고자 하는 의도였다"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