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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풀 서비스 등장에 택시업계 진통…韓보다 택시요금 비싼 日 '무료' 택시가 등장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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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한국 택시업계가 카풀서비스의 등장을 앞두고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택시요금이 훨씬 비싼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무료 택시가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일본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배차 서비스가 잇달아 등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 일본 오사카무역관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 NTT 도코모 등이 출자한 '재팬 택시(도쿄)'라는 어플리케이션(앱)이 대표적이다. 재팬택시는 약 7만여대로 일본 전국 총 택시 차량 수(2016년 기준 23만 7000대)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2018년 12월6일부터는 한국의 카카오T 배차앱과도 제휴했다. '재팬 택시' 외에도 지난 5월 소니가 택시회사 5개사와 합작설립한 '민나노 택시', 미국 우버테크놀로지스 일본법인과 또 다른 라이드셰어 대기업 중국의 디디추싱도 소프트뱅크와 함께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다.

재미있는 점은 택시 배차 서비스 후발주자인 디엔에이(DeNA)가 12월 5일 택시 배차 앱 MOV 서비스를 도쿄에서 개시하며 '무료 택시'가 등장했다는 것이다. DeNA는 12워 5일 택시요금을 광고주가 부담하는 '0엔 택시' 배차서비스를 도쿄 도내에서 개시했다. '0엔 택시'는 택시 내외부 공간을 활용해 광고를 게재하는 콘셉트다. 광고주가 서비스 제공을 결정하면 차량 내외부를 광고주의 콘셉트에 맞게 디자인하고 차량 내부화면에 광고를 게재한다. 제일 먼저 닛신식품이 최초의 스폰서가 돼 닛신식품의 즉석면 광고를 게재한 50대의 택시를 12월 한정 운행했다.

이러한 MOV의 '무료 택시' 서비스는 택시 요금이 비싼 일본에서 획기적인 마케팅 효과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2015년 기준 택시요금으로 약 4.8㎞를 주행할 경우 도쿄는 7.31달러, 서울은 4.45달러, 베이징은 4.42달러다. 이러한 '무료 택시'로 DeNA의 MOV 서비스는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스폰서인 닛신식품은 자사 식품의 광고 수단을 확대할 수 있다. 택시 이용자는 비싼 택시요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돼 '일석 삼조'의 효과다.
나카지마 히로시 DeNA 집행임원은 "우리의 서비스는 택시를 이용하지 않는 계층을 포섭한다"며 "택시사업자는 안정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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