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리 지르는 테니스 선수의 공이 더 멀리 날아간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을 받아 치면서 소리를 지르는 가장 유명한 테니스 선수는 러시아의 마리아 샤라포바 선수입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공을 받아 치면서 소리를 지르는 가장 유명한 테니스 선수는 러시아의 마리아 샤라포바 선수입니다. [사진=유튜브 화면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스포츠 경기를 할 때 소리를 지르면 경기에 영향을 미칠까요? 다른 종목은 몰라도 테니스 경기 때 선수들이 소리를 지르는 것은 어느 정도 경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야구나 축구 등 다른 구기 종목에서 선수들이 공을 받아 치거나 찰 때 소리를 지르지는 않습니다. 배구선수들이 스파이크를 하면서 소리를 지르는 모습도 보기 어렵지만 테니스 선수들이 공을 받아 칠 때 소리를 지르는 모습은 제법 많이 보셨지요?

독일 예나대 스포츠 심리학자들은 최근 테니스 경기에서 선수가 지르는 소리가 상대의 공 궤도 예측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세계적 테니스 선수인 크로아티아의 이보 카를로비치 선수의 서브는 시속 251㎞를 기록하기도 했고, 대부분의 남자 선수의 서브 스피드는 시속 200㎞를 넘는다고 합니다. 소리를 지르면 이 스피드가 더 올라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테니스 경기에서 몇몇 선수들이 공을 칠 때 지르는 소리의 세기는 100㏈(데시벨) 이상으로 오토바이나 전기톱과 맞먹는 소음인데, 소리를 지르는 상대방 선수는 이 소리가 클수록 공이 더 멀리 날아갈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팀은 프로 테니스 경기에서 공이 오가는 장면을 선수들에게 보여준 뒤 공의 착지 지점을 가리키도록 실험한 결과 대부분의 선수들이 소리를 크게 지르는 선수일수록 공이 더 먼 곳에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선수들이 지르는 소리가 경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말이지요.

다른 연구에서는 선수들이 소리를 지르면서 강하게 호흡을 내뱉으면 복부 근육이 자극돼 공을 더 강하게 칠 수 있어 공이 더 빠르게 날아간다는 사실을 밝혀내기도 했습니다. 다른 스포츠 종목에서도 소리를 지른다면, 어느 정도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요?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