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9월 과학기술인상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구종민 박사

최종수정 2018.09.05 12:00 기사입력 2018.09.05 12:00

댓글쓰기

전자파 차단 성능 우수한 신개념 고분자 복합체 개발

구종민 박사

구종민 박사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9월 수상자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물질구조제어연구센터 구종민 박사를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구종민 박사는 전자파 간섭을 막는 고분자 복합체를 개발해 금속을 사용하지 않는 신개념의 전자파 차폐 소재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 받았다. 구 박사는 전이금속 카바이드 2D 나노소재 및 이를 이용한 'MXene 고분자 복합체 소재'를 개발했다. MXene 고분자 복합체 원천기술과 이를 이용한 전자파 차폐 응용 기술은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세계적 과학저널인 사이언스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논문이 게재됐으며 세계적 전자소재 업체에 관련 기술을 이전했다.

구 박사는 "기존 나노소재의 특성과 기능성 한계를 극복한 신개념 나노소재 및 고분자 복합체 물질을 개발한 것"이라며 "전자파 차폐뿐만 아니라 방호용 차폐, 전자파 흡수, 스텔스 기술, 전극 패턴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만큼 상용화 후속연구에 주력하겠다"라고 했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을 수여하는 시상이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