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G통신정책협의회 "제로레이팅, 사후규제로 접근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G통신정책협의회 "제로레이팅, 사후규제로 접근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과기정통부가 포함된 5G 통신정책협의회가 제로레이팅은 사후규제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로레이팅을 통해 5G 시대 이동통신 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규제로 간다는 방침이다.


24일 과기정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5G 통신정책 협의회 논의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논의 결과의 핵심은 제로레이팅에 사전규제보다는 최소한의 규제인 사후규제(네거티브 방식)를 도입하는 쪽으로 의견을 정리한 것이다. 제로레이팅이란 특정 콘텐츠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 비용을 이용자 대신 콘텐츠 제작사나 통신사가 부담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되면 이용자는 요금 부담 없이 자유롭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해외사례처럼 불공정경쟁과 이용자 피해가 발생하면 사후규제 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면서 "다만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 규정을 보다 구체화할지 여부는 현황을 모니터링 해 필요성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로레이팅이 적용되면 이용자는 한달 소비하는 데이터량을 크게 줄일 수 있으므로, 더 낮은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 이통사 입장에서도 제로레이팅을 제공하면 '비싸다'고 지적받는 5G 요금에 대한 부담을 낮춰 초기 가입자들을 유인할 수 있다.

현재 SK텔레콤은 지상파와 손잡은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푹+옥수수에 대한 제로레이팅 적용을 공언한 상황이다. 10대를 위한 ‘데이터 슈퍼패스’에서도 다수의 게임 이용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포켓몬고’를 제로레이팅으로 서비스했던 나이언틱과도 신규 증강현실(AR)게임을 내놓는다. KT와 LG유플러스 역시 내비게이션, 음악 스트리밍, 미디어서비스에 대한 제로레이팅을 적용 중이다.


망 중립성 원칙과 관련해 5G 통신정책협의회는 "5G 발전을 저해하지 않는 방향을 견지하는 선에서 망중립성 원칙을 유지할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한편 5G 통신정책 협의회는 업계, 학계 등 전문가, 소비자, 시민단체, 정부 등 총 28명으로 구성된 협의회로 지난해 9월 이후 약 7차례에 걸쳐 망중립성과 제로레이팅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해왔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