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명 중 4명 "TV 수신료 올리면 안 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응답자 "공영방송으로 제 역할 못하기 때문"
변재일 의원 "방송사 뼈 깎는 노력 선행돼야"

5명 중 4명 "TV 수신료 올리면 안 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국민 대다수가 TV수신료 인상을 반대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공영방송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현재 각 세대별로 TV수신료를 매월 2500원씩 납부하고 있고, 수신료는 KBS와 EBS의 운영을 위해 쓰이고 있다. 현재 한국의 TV수신료는 1981년 이후 37년째 동결된 상황이다.

19일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은 녹색소비자연대와 공동으로 '수신료 인식조사'를 진행하고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응답자 절대 다수가 "수신료 인상이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수신료 인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묻는 질문에 1000명의 응답자 중 843명(84.3%)이 "아니오"로 답했고, 157명(15.7%)만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5명 중 4명 "TV 수신료 올리면 안 돼" 원본보기 아이콘



수신료 인상을 반대하는 843명을 대상으로 이유를 물었더니, 응답자의 32.1%인 271명은 "공영방송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라 답했다. 29.7%인 250명은 "공영방송이 광고 수익으로 충분히 운영될 수 있다", 208명(24.7%)은 "경제적 부담 가중"을 이라고 답했다.

수신료 인상을 위한 선행 과제로는 공영방송의 광고 금지와 공적 책무 강화가 꼽혔다.

수신료를 인상하기 위한 조건을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 1000명 중 217명(21.7%)이 "광고 금지"를, 200명(20%)이 "보도의 공정성, 객관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답했다. 188명(18.8%)은 "프로그램 품질 향상"이라 말했다.

5명 중 4명 "TV 수신료 올리면 안 돼" 원본보기 아이콘



변 의원은 "수신료 인상은 국민이 공영방송을 신뢰하고 수신료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수신료 인상을 위해서는 공영방송 스스로 뼈를 깎는 노력과 혁신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변 의원은 "공영방송이 상업광고를 통한 재원을 포기하고 공정성·객관성 담보 및 프로그램 질 향상 등 공적 기능을 강화하는 노력이 선행돼야만 수신료 인상 논의가 가능할 것"이라 말했다.

이번 조사는 9월 28일부터 10월 4일까지 7일간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진행됐다.

한편 지난 11일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37년째 묶여있는 TV수신료를 합리화해야 한다"고 답변한 바 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원본보기 아이콘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