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신사협회 "한국 통신비, 일본 대비 50% 저렴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본 총무성의 통신비 조사결과 반박

통신사협회 "한국 통신비, 일본 대비 50% 저렴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한국의 통신요금이 세계 6개 주요 도시 중 두번째로 비싸다는 일본 정부의 조사결과에 대해 국내 이동통신업계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일본 총무성은 최근 통신요금 연구 보고서를 내고 한국·미국·일본·독일·영국·프랑스의 통신비를 비교했다. 국내 이통사들은 이 연구의 비교 대상과 조사 방식이 부적절했다고 지적했다.

20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는 "일본 총무성이 발표한 국가별 통신요금 비교자료는 가장 저렴한 요금제 선택 기준이 국가별로 상이했다"면서 "요금제를 제대로 선택할 경우, 우리나라의 통신요금은 6개국 중 중간 수준이며, 1위 사업자간 비교시에는 일본의 40~50% 수준으로 저렴하다"고 밝혔다.
실제로 해당 조사에서 한국·미국·영국·독일은 음성 무제한 요금제가 선택된 반면, 일본은 5분과 10분 미만 음성 통화는 무료인 요금제, 프랑스는 음성 120분 요금제가 비교 대상이었다.

일본 정부는 매월 70분 통화, 문자메시지(SMS) 155통을 기준으로 데이터 용량이 2GB, 5GB, 20GB인 3가지 경우를 놓고 비교했다. 조사결과 데이터 용량이 2GB인 경우 뉴욕이 5990엔(약 5만9900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서울은 3504엔(약 3만5040원)으로 두번째였다.

통신사협회 "한국 통신비, 일본 대비 50% 저렴해" 원본보기 아이콘



KTOA는 "일본의 경우 2GB 구간에서는 점유율이 낮은 요금제가 선택돼 상위 3개 사업자가 포함된 다른 국가와 정확한 비교가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제 통신요금 비교 결과는 각국의 다양한 요금 구조나 시장 환경을 제대로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단순하게 국내 요금수준을 가늠하는 지표로 활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본 총무성은 이번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각국의 요금체계가 다양하고 동일 국가에서도 지역 간 격차가 있기 때문에 이 자료를 '요금 수준에 대한 직접적인 비교로 활용하는 점은 부적절하다'는 단서를 달았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