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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랑은 그만"…20대 인스타그램 키워드 '#셀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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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랑은 그만"…20대 인스타그램 키워드 '#셀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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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20대가 인스타그램에서 최근 많이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 ‘#셀프’와 ‘#추천’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선 일상을 자랑하고 싶은 욕구에서 게시물을 올렸다면, 최근에는 자신의 비법을 추천하며 소통하는 게시물이 부쩍 증가한 것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는 헬스앤뷰티(H&B) 스토어 올리브영이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득템자랑' 및 '올리브영 세일'을 키워드로 올라온 인스타그램 게시물 5000여건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올리브영은 Z세대의 새로운 트렌드 키워드로 ‘셀플루언서’를 선정했다. 셀프(Self·자신)와 인플루언서(Influencer·온라인 마케팅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가 결합된 신조어로, 인플루언서처럼 자신의 추천이 곧 트렌드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하는 이들을 뜻한다.

Z세대는 구매 제품을 진열해 촬영하고 #셀프, #추천의 키워드로 소통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디지털을 기반으로 유투버 1인 크리에이터와 1인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커진 시대의 흐름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올리브영은 지난 14일부터 ‘소통’을 키워드로 한 대규모 가을 세일을 열고 있다. 특별히 이번 세일에서는 모바일에 친숙한 'Z세대(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중반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겨냥해 인스타그램 생방송뿐 아니라 고객과 소통하는 해시태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이벤트 참여율도 눈에 띈다. #올리브영세일 해시태그에 대한 게시물이 지난 여름 세일 같은 기간과 비교해 무려 5배나 증가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해시태그 사용만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단순한 이벤트가 고객 스스로가 본인의 ‘득템’을 자랑하도록 한 원동력이 됐다”고 분석했다.

또한 Z세대는 매장 점원과의 불필요한 접촉을 피하는 ‘언택트(Untact)’를 선호하는 반면, 모바일 공간에서는 내가 올린 게시물에 대해 선택적인 사람들에게서 공감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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