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 무노조 경영 수단…임금 계산부터 다시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5일 국회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의 문제점 진단 토론회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하부영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은 광주형 일자리가 노동시간에 따른 임금계산 부터가 잘못된 정책이라며 무노조 경영을 위한 수단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15일 하 위원장은 국회 의원회관 세미나실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의 문제점 진단 토론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주장했다. 하 위원장은 "노동시간을 반영해 계산한 연봉 초임을 비교하면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차 정규직원보다 더 높은 임금을 요구하고 있다"며 "실제적으로 임금 계산조차 해보지 않은 무노조 경영을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하 위원장에 따르면 '광주형 일자리' 논의안에서 제시된 현대차 정규직원의 초임은 4800만원, 광주형 일자리는 3500만원 수준이다. 현대차 정규직의 4800만원은 주 52시간 기준으로 2000만원 수준의 상여금과 특근비용 등이 포함된 비용인 반면 광주형 일자리의 연봉 3500만원은 52시간 미만의 기준으로 산정된 금액이라는 주장이다.

하 위원장은 "특근비용 등을 제외한 실제 현대차 정규직 초임은 2800만원 수준"이라며 " 현대차 에서 25년 이상 근무한 직원들을 모두 포함한 평균연봉 9000만원과 비교해 반값 연봉이라고 얘기하는건 사기"라고 지적했다. 현대차 노조는 이같은 '반값 일자리' 정책은 광주 뿐만아니라 각 지역도시들의 기업 유치를 위한 경쟁적인 저임금 일자리 경쟁으로 번질 위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 무노조 경영 수단…임금 계산부터 다시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한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기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광주형 일자리를 통한 생산시설 확대는 과잉 중복투자가 될 우려가 있다고도 언급했다. 광주형 일자리의 생산차종을 이미 포화상태에 다다른 경차 SUV로 선정한 것에 대해서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하 위원장은 "한국 경차시장은 올해도 판매대수가 줄면서 이미 포화상태"라며 "경차는 수익성이 훨씬 낮아 생산한 10만대를 모두 판다고 해도 손익분기점이 겨우 넘는 적자공장이 될 것인데, 시작 전에도 실패가 예상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노조는 저임금, 장시간 일자리를 늘려 광주지역의 고용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저임금 일자리를 무분별하게 늘릴 것이 아니라 근무시간 자체를 줄이는 것이 고용 증대의 근본적인 해법이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 위원장은 "광주 일자리가 부족하다면 지역 차원의 40시간 근무제를 협약해서 실행해보면 5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생겨날 것"이라며 "노동시간을 줄이는 방향으로 정책을 바꿔나간다면 우리도 밥그릇을 나누고 살수 있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일자리 투자유치위원단과 현대차 는 전일부터 이날까지 이틀간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최종협상을 벌이고 있다. 광주시는 국회 예산 심의가 마무리되는 이날을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끝장협상'에 나서겠다는 입장이지만, 임금 수준이나 단체협약 기간 등 부문에서 의견 조율이 불가능할 경우 최종 타결은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