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승기]'럭셔리 컴팩트카의 정석' 벤츠 A클래스 세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메르세데스-벤츠 A클래스 세단

메르세데스-벤츠 A클래스 세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애틀(미국)=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메르세데스-벤츠는 1997년부터 A클래스를 통해 컴팩트카 세그먼트를 구축했다. 그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600만대 이상의 컴팩트카를 판매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최근 7번째 컴팩트카 모델인 A클래스 세단을 내놓았다.

최근 미국 시애틀에서 A클래스 세단을 시승했다. A클래스는 처음 본 순간 지난 6월 서울에서 프리뷰 행사를 통해 봤던 3세대 CLS가 떠올랐다. 전면부의 경우 헤드램프와 그릴 등이 CLS와 무척 닮아 있었다. 낮고 긴 보닛에 크롬이 가미된 슬림라인 헤드램프와 함께 싱글 루브르 다이아몬드 라디에이터 그릴이 컴팩트하면서도 럭셔리한 A클래스 세단의 특징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측면과 후면은 깔끔했다. 군더더기 없이 매끄럽게 흐르는 디자인이 날렵함을 강조했다. 후미등은 차량 너비를 강조한 깔끔한 후면 디자인을 한층 돋보이게 했다.
문을 연 순간 깜짝 놀랐다. 컴팩트카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시선을 사로잡았다. 계기판 위쪽을 덮고 있는 커버를 없애 대시보드가 시각적 단절 없이 한눈에 들어온다. 길게 뻗은 와이드 스크린 디스플레이와 스포티한 터빈 모양으로 제작된 송풍구와 함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특징을 잘 부각시켰다.
[시승기]'럭셔리 컴팩트카의 정석' 벤츠 A클래스 세단 원본보기 아이콘


시승은 시애틀 도심부에서 출발해 인근 소도시 야키네를 돌아오는 코스로 진행됐다. 야키네까지는 156마일(251㎞)을 달리는 코스로, 시애틀로 돌아오는 길은 146마일(234㎞)을 달리는 코스로 나뉘었다. 일반도로는 물론, 산길과 고속도로 등을 적절히 경험할 수 있는 코스였다. 시승한 차는 직렬 4기통 2.0리터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A 220 4매틱이었다.

컴팩트카답게 부담스럽지 않으면서도 매끄럽게 뻗어나가 운전자를 편안하게 해줬다. A클래스 세단 개발 담당자인 요르그 바텔스는 "편안한 운전이란 차에 탄 순간부터 신경에 거슬리는 것 없이 운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는 벤츠의 전형적인 주행 특징이라고 얘기할 수 있는데 어떤 클래스를 타도 똑같은 편안함, 안락함, 익숙함이 느껴지며 A클래스 세단 역시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놀라웠던 것은 인텔리전트 드라이브 시스템이다. A클래스 세단에는 벤츠의 최고급 플래그십 세단인 S클래스에 탑재된 주행 보조 시스템인 인텔리전트 드라이브 시스템이 탑재됐다. 차가 많지 않은 한적한 도로에 진입해 어댑티드 크루즈 컨트롤을 작동시키자 맞춰둔 속도로 일정하게 주행했다. 산길이라 커브길이 꽤 있었는데 커브길에서도 무리없이 부드러운 주행이 이어졌다. 핸들에서 손을 떼고 30초 이상이 경과되자 계기판에 핸들을 잡으라는 경고 메시지가 떴다. 핸들을 잡으니 경고등이 사라졌다. 만약 지속된 경고에도 핸들을 잡지 않는다면 능동형 비상 정지 어시스트가 작동, 스스로 감속해 차를 정지시킨다는 설명이다. 운전자에게 비상상황이 발생했다고 판단, 차량이 직접 속도를 줄이고 비상등을 점등한 후 차를 정지시킨다. 차가 멈추면 주차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작동되며 응급전화 시스템이 활성화된다.
[시승기]'럭셔리 컴팩트카의 정석' 벤츠 A클래스 세단 원본보기 아이콘


편안한 주행이었지만 노면 소음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다. 엔진 소음은 물론 풍절음 등은 거의 느끼지 못했지만 노면 소음은 확실히 느껴졌다. 바텔스는 "특히 노면이 고르지 않을 때 문제가 된다. 그러나 같은 도로를 다른 차로 달려 본다면 A클래스가 좀 덜 시끄럽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라며 "또한 시승한 차량이 19인치 휠을 장착해 노면 소음이 더 심하게 들렸을 수 있다. 18인치나 17인치 휠을 장착하면 노면 소음을 더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클래스 세단은 럭셔리 컴팩트카의 정석을 보여줬다. 작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성능과 첨단기술을 갖추고 있는 차였다. 바텔스는 "컴팩트카는 A클래스 세단을 통해 한 단계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A클래스 세단은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던 컴팩트카에 대한 기준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