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지전략 차종 인기"…현대차, 인도서 '2위 굳히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전략 차종 '크레타'(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전략 차종 '크레타'(사진=현대자동차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현대자동차가 인도 시장 2위 굳히기에 들어갔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8월 인도 시장에서 4만5801대를 팔아 2위를 기록했다. 올해 1~8월 누적 판매량은 36만441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34만3538대) 대비 6% 가량 늘었다. 현 추세대로라면 올해 전년도 판매량 52만7320대를 무난하게 넘어설 전망이다.

판매량뿐 아니라 시장 점유율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현대차 인도 시장 점유율은 15.9%로 전월 대비 0.8%포인트 증가했다. 압도적 1위인 마루티 스즈키(51.4%)와 격차는 여전히 크지만 점진적으로 줄어드는 상황이다. 3위권을 형성하는 M&M(6.8%), TATA(6.4%), 혼다(5.2%) 등은 6%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만큼 현대차의 2위 유지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인도 시장에서의 인기는 현지 전략 차종들이 견인하고 있다.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그랜드 i10(1만1489대), 신형 i20(1만492대), 크레타(1만394대) 등이다. 이 가운데 인도 시장을 타겟으로 한 전략 차종은 그랜드 i10과 크레타로, 이들 모델은 지난해부터 매월 1만대 수준의 판매고를 올리며 현대차의 인도 실적을 끌어올리고 있다.
현대차는 최근 해외 주요 시장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대안으로 인도를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사드 여파로 급감한 중국 시장 판매량이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데다 북미 지역 실적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서 신흥국을 중심으로 활로를 모색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인도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네 번째로 규모가 큰 국가로 현대차를 비롯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주목도가 높다. 여기에 매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매력 요소다.

이에 현대차는 인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지난달에는 인도 2위 차량공유 업체인 레브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며 인도 모빌리티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레브에 투자한 업체들 가운데 자동차 업체는 현대차가 유일한 만큼 다방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란 복안이다. 또 현대차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경험도를 높여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 부회장은 지난 7일 인도에서 열린 ‘무브 글로벌 모빌리티 서밋’을 통해 “1996년 설립된 현대차 인도법인은 현재 90여개국으로 자동차를 수출하는 핵심 산업 거점으로 성장했다”며 인도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정 수석 부회장은 전기차 모델 3종과 넥쏘 수소전기차를 인도에 조기 투입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