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허세홍의 '脫정유 도전'…GS칼텍스, 연내 전기차 충전소 구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이 올해 서울 등 수도권 지역에 전기자동차 충전소 30곳을 구축하는 등 조기에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사업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시설을 설립하는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을 통해 허 사장은 GS칼텍스를 '에너지-모빌리티' 종합회사로 탈바꿈시킨다는 복안이다.


25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GS칼텍스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산업육성 사업 참여를 통해 전기차 충전소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에너지공단은 총 40억원의 정부 예산을 투입해 올해 전국 225개 충전기 지원을 목표로 하는 사업으로 50kwh급 급속충전기 기준 최대 1800만원을 지원한다.

GS칼텍스는 이르면 올 하반기 서울 시내 10곳을 비롯해 수도권 내 30개 직영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를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GS칼텍스는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인 시그넷이브이와 협력한다. GS칼텍스는 주유소에 전기차충전소 신청을 받고, 시그넷이브이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기를 납품하는 방식이다. GS칼텍스는 직영 주유소에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을 우선 구축한 후 자영 주유소로 확대할 방침이다.


정유업계에서는 GS칼텍스가 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을 선제적으로 추진하는 것에 대해 '탈(脫) 정유사'로의 변신에 속도를 내는 허 사장의 결단이 작용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허 사장은 취임 이후 줄곧 사업포트폴리오 확장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강조해왔다. GS칼텍스는 사업규모로는 정유업계 2위이지만 친환경차량의 수요 증가, 경유차량이 미세먼지 주범으로 몰리며 경유세 인상 논의 확대, 주유소 과포화로 인한 수익성 악화 등 더 이상 전통적인 정유업 기반으로는 살아남지 못할 것이란 위기감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GS칼텍스가 가진 주유소 유통망과 시그넷이브이의 기술을 접목해 기존 주유소 역할에서 벗어나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으로 탈바꿈하겠다"며 "아직 사업 초기 단계이지만 추후 사업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