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 찬바람 '후두염' 예방하려면 독감주사·마스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내·실외 온도차 커 신체 면역력 떨어져…손 씻기 개인위생관리 중요

[건강을 읽다] 찬바람 '후두염' 예방하려면 독감주사·마스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겨울철을 맞아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해 후두와 그 주변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후두염' 환자가 늘고 있다. 14일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후두염 질환으로 진료 받은 인원은 383만2000명으로 최근 5년간 2.82% 증가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는 12월에 환자가 급증했다. 최근 5년동안 월별 평균 진료인원은 12월에 59만8000명으로 가장 많았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이빈인후과 신향애 교수는 "겨울철에는 실내와 실외의 기온차가 커져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고, 건조한 대기로 호흡기 점막이 약해져 공기 중에 있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후두에 침입해 환자가 많은 것”이라고 말했다. 겨울철 주의해야 할 후두염에 대해 알아봤다.

◆후두염 질환의 주요 증상은= 후두염은 일반적으로 성대 즉 성문부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증상은 쉰 목소리다. 또 피열연골주름 및 주변부 부종으로 인해 목 이물감과 통증도 생길 수 있으며 후두 덮개에 해당하는 후두개에 염증이 생길 경우 후두개가 부어올라 기도를 막게 된다. 심하면 호흡 곤란이 생길 수 있는데 이 때는 응급 상황으로 급히 병원에 내원해야 한다.
◆후두염 발생 원인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혹은 세균 감염에 의한 감염성 후두염, 지속적인 성대 사용 및 담배 등의 자극에 의해 발생한 만성 후두염, 위산역류에 의한 역류성 후두염 등이 있다. 이 중에서 감염성 후두염은 상기도 호흡기 질환으로 통칭되는 감염성 질환으로 인두염, 후두염, 기관지염과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어렵다. 후두 자체에 염증이 생기거나, 인두염, 편도염 등과 같은 주위 주변 조직의 염증이 후두로 파급돼 후두염이 발생한다.

◆후두염 질환의 진단·검사는= 임상 증상 및 이비인후과에서 실시하는 후두내시경 소견으로 진단하게 되며, 후두경 검사 시 후두의 발적, 부종, 분비물 증가를 관찰할 수 있다. 세균감염에 의한 후두염이 의심될 경우 세균배양검사로 원인균을 동정해볼 수 있다.

◆후두염 치료 방법은= 바이러스성 후두염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섭취하며 목소리를 쉬어주어야 한다. 필요할 경우 소염제를 복용하는데 인후통이나 기침이 심할 경우는 소염 진통제 및 진해거담제를 사용한다. 염증이 지속되거나 세균 감염에 의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사용하고, 기타 증상에 따라 약제를 적절히 사용한다. 성대의 염증으로 쉰 목소리가 심할 경우나 후두개 부종이 심해 호흡곤란이 발생할 경우는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히기 위해 단기간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기도 한다.
◆후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상기도 감염의 차단이 필요하다.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아야 하며 외부활동을 하거나, 먼지가 많은 공간에서 생활할 때 마스크를 착용해 원인균이 공기로 전파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밀폐된 공간에서 생활하는 일이 많을 경우 환기를 시켜줘야 한다. 손을 통한 세균 전파를 막기 위해 손을 깨끗이 씻어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후두 점막을 자극하는 흡연 및 간접흡연을 줄여야 한다. 목이 건조할 경우에는 물을 자주 마셔 후두 점막을 습윤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과도한 음성 사용을 피하고 말을 많이 한 후에는 물을 마시면서 목소리를 쉬어주어야 한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