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생에너지 3020 가능할까]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가보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생에너지 3020 가능할까]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가보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서울에서 차로 1시간30분을 달려 인천 영흥도 끝자락에 닿자 저 멀리 우뚝 솟은 굴뚝과 초대형 바람개비가 시야에 들어온다. 수도권 전기 20% 이상 공급을 담당하는 한국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다. 엄격한 출입 절차를 거쳐 차로 내부를 한 바퀴 빠르게 도는 데 걸린 시간은 무려 1시간. 영흥도 면적(700만평)의 36%인 250만평 부지에 세워진 영흥발전본부 안에는 주력인 화력 발전 6기를 비롯해 태양광·풍력·소수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가 모두 들어서 있다. 여기에 24시간 공장을 가동하는 화력 발전과 달리 원하는 시간에 전력을 생산하기 어려운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따로 저장했다가 필요한 시간대에 사용하는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을 여러 군데 설치했다.
지난 16일 현장에서 만난 김성원 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신재생사업부장은 "연료전지를 제외한 모든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를 갖춘 이례적 플랜트"라면서 "태양광(8.1㎿)과 풍력(46㎿), 소수력(12.6㎿)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통한 총 발전 용량은 81.6㎿에 달하는데 현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적용받아 경제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흥화력본부의 또 다른 매력은 곳곳에 민간 기업의 기술력이 어우러져 있다는 데 있다. 서해안을 따라 장장 10㎞에 이르는 발전소 부지에 총 17기의 풍력 발전기가 설치돼 있는데 두산중공업과 삼성중공업, 유니슨이 국산화율을 최대한 높여 제작한 제품이다.

풍력 발전기가 생산한 전기를 전력 변환해 충전하는 배터리실에는 주황색 옷을 입은 LG화학의 ESS 배터리와 삼성SDI 배터리가 빼곡히 자리잡고 있었다. 풍력과 태양광을 연계한 이들 ESS는 효성이 전력 계통을 설계하고 운영을 도맡고 있다. 김 부장은 "내년 초 지붕형 태양광 0.8㎿ 설치를 위해 입찰 공고를 내는 등 유휴 부지를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최대한 활용하자는 게 본사의 경영 방침"이라고 전했다.
[재생에너지 3020 가능할까]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가보니 원본보기 아이콘


이처럼 신재생에너지를 주요 발전원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은 거스를 수 없는 추세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시설 설치나 사업 확대에는 많은 난관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선 정부와 지자체, 지역사회의 엇박자다. A 태양광 업체 관계자는 "주차장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면 ESS를 활용해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고 미관상으로도 좋지만 빛이 반사돼 싫다거나 전자파가 나온다면서 반대하는 민원이 있으면 사업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풍력의 경우 민원뿐 아니라 지리적 여건을 충족하는 부지 찾기가 쉽지 않다. 풍력 발전을 위해서는 연평균 풍속이 초속 7m 이상은 돼야 하는 데 반해 우리나라는 불리한 자연 환경을 갖고 있어 단순히 설비 용량을 확대하는 것만으로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정부의 보조금 체계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줄을 이었다. 한 신재생에너지 회사 임원은 "비합리적인 보조금 제도가 걸림돌"이라며 "신재생에너지 사업자에게는 일종의 정책 보조금인 REC가 지급되는데, 특히 해상풍력 발전과 같이 투자비가 많이 들고 친환경적인 재생에너지가 바이오매스나 폐가스와 비슷한 가중치를 부여 받는 것은 제도의 취지에 어긋난다"면서 "발전차액제도(FIT)와 같은 재생에너지 사업을 지원하는 제도도 활성화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ESS 사업자도 태양광이나 풍력과 연계한 ESS로부터 생성되는 REC 구매자가 드물어 ESS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자유로운 REC 거래 여건을 조성하고 ESS 특례 요금제 혜택을 중소기업에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저해하는 요소로 한국전력의 연계 시스템(계통) 부족을 꼽기도 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에서 생산한 전력을 전력망에 보내기 위해서는 한전의 송배전망 설비에 여유가 있어야 하는데 현재 기존 설비 용량이 거의 차 있는 상태이나 한전이 추가 발전소 신청을 받아 들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한 업체 임원은 "투자를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기업은 많지만 계통 부족으로 인해 대기 상태인 경우가 많고 한전의 입장도 변전소 건설에 6~7년 정도가 소요돼 단시간 내 해결이 어렵다는 입장"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정책이 실제적으로 구현이 될 지는 의문"이라고 전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