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험사 재무건전상 대체로 개선…'엠지손보' 법적 요건 충족 못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올해 3분기 보험사들의 RBC 비율(가용자본/요구자본)이 전분기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들의 대체적인 재무건전성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엠지손해보험의 경우 RBC 비율이 법적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경영개선요구를 받았다.
보험사 재무건전상 대체로 개선…'엠지손보' 법적 요건 충족 못해
AD
원본보기 아이콘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9월말을 기준으로 보험사들의 RBC 비율은 261.9%였다. 이는 올해 6월말(253.5%)에 비해 8.4%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RBC 비율은 보험권역에 적용되는 자기자본 규제제도로 보험회사가 예상하지 못한 손실 발생 시에도 보험계약자에 대한 보험금 지급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책임준비금 외에 추가로 순자산을 보유하도록 하는 제도다.

생명보험사의 경우 8.7% 상승한 272%를 기록했으며 손해보험사의 경우에도 8% 올라 242.8%를 나타냈다. 시장금리 하락 등에 따라 매도가능증권평가이익이 2조3000억원 늘었고 올해 3분기 당기순이익이 2조1000억원이 발생해 전체적으로 가용자본이 5조9000억원 늘었다. 반면 운용자산과 보유보험료 증가에 따른 신용 위험액 증가는 4000억원, 보험 위험액 증가 2000억원 늘어 요구자본은 7000억원 늘었다.
보험사 재무건전상 대체로 개선…'엠지손보' 법적 요건 충족 못해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대부분의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RBC 비율이 100%를 웃돌았지만 엠지손해보험의 경우에는 RBC 비율이 100%를 넘지 못했다. 엠지손해보험의 경우 올해 6월말 RBC 비율이 82.4%에서, 올해 9월말 86.5%로 4.1%포인트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엠지손보는 이와 관련해 올해 5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경영개선권고를 받아 올해 9월말까지 RBC 비율을 100% 상회할 수 있도록 유상증자를 하겠다는 경영개선계획을 제출한 바 있다. 하지만 유상증자를 이행하지 않아 금융위로부터 경영개선요구를 받았다.

금감원은 "보험회사 RBC 비율은 261.9%로 보험금 지급의무 이행을 위한 기준인 100%를 크게 상회하여 재무건전성은 양호"면서도 "향후 RBC 비율 취약이 예상되는 일부 보험회사는 자본확충 및 위기상황분석 강화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재무건전성을 제고토록 감독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