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잊힌 '국민통장' ISA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민 '재산형성'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매달 신규가입자 만큼 해지
정권 교체 후 금융권 홍보 시들

잊힌 '국민통장' ISA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한때 ‘국민통장’으로 불렸던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가 관심에서 멀어져 잊혀진 존재처럼 전락했다.

24일 금융투자협회의 ‘ISA 다모아’ 홈페이지 공시를 보면 지난해 11월 말 기준 ISA 가입자는 215만1253명이다. 2016년 3월 출시 후 3개월 간 유치한 가입자 213만8337명에서 크게 변하지 않았다.
상품 출시 초기엔 금융권에서 가입자 유치 경쟁이 심했다. 출시 첫날 32만여명이 가입했다.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금융회사를 찾아 ISA를 가입하기도 했다.

반짝 흥행이었다. 2016년 12월 말 기준 239만788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2017년 12월 말 211만9961명으로 쪼그라들었다. 지난해 11월 말까지 1년 동안 3만1292명 늘었다. 매달 신규 가입자 수 만큼 해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잊힌 '국민통장' ISA 원본보기 아이콘

도입 취지에 따르자면 ISA 계좌에 들어간 돈은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돼야 했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기준 ISA에 들어 있는 5조5947억원 중 예ㆍ적금이 3조6746억원에 달한다. 주식과 채권 등 펀드에 투자돼 있는 돈은 7300여억원에 불과하다.

은행이 가입자의 90% 이상을 유치했는데 원금 보장을 생각하는 고객에게 주식이나 채권으로 구성된 투자 상품을 권유하는 게 적절치 않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또 박근혜정부 말기에 출시된 금융상품이라 정권 교체 후 금융당국과 금융권의 홍보가 시들해진 점도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전 정부에서 밀어붙인 정책상품이다 보니 새로운 정부에서 관심을 접자 금융사들도 더 이상 판매에 열을 올리지 않았다”고 했다.

ISA는 지난해 말 판매 종료 예정이었으나 과세특례 기간이 3년 늘어나 2021년 12월31일까지 판매된다. 가입 대상도 근로ㆍ사업소득자에서 2년 내 퇴직자 또는 휴직자로 확대됐다. 금융수익의 200만원(서민형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금액초과 시 9% 분리과세)을 받는다. 중도 인출해도 납입금액만큼 세제 지원이 된다. 하지만 의무가입 기간 5년(서민형 3년) 조건이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요즘 같은 불황기에 적금이나 보험도 깨는 마당에 의무가입 기간 5년은 너무 길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