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또 반복된 日 위협비행…軍 "명백한 도발" 갈등 점입가경(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1월18일, 22일에도 日 우리 해군 함정에 위협비행
韓대조영함, 20여차례 경고 통신에도 日초계기 무응답
"일본의 저의 의심하지 않을 수 없으며 강력하게 규탄"

또 반복된 日 위협비행…軍 "명백한 도발" 갈등 점입가경(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가 23일 남해 이어도 근해에서 우리 해군 구축함 대조영함(4500t급)을 향해 근접 위협 비행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 군은 "명백한 도발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지난해 말 일본 초계기의 광개토대왕함을 향한 위협 비행으로 '레이더-저공비행' 갈등이 커진 상황에서 또다시 비슷한 사례가 발생하면서 한일 간 공방이 더욱 심해질 거란 분석이 나온다.

서욱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중장)은 이날 오후 긴급 브리핑을 갖고 "오늘 오후 2시3분경 이어도 인근 해상에서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해군 함정을 명확하게 식별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저고도 근접위협 비행을 했다"며 "명백한 도발행위로 간주한다"고 말했다.

군에 따르면 우리 해군 대조영함은 이날 오전 10시50분께 일본 초계기 P-3를 약 83㎞ 떨어진 지역에서 최초 발견했다. 이후 초계기는 대조영함 주변으로 다가와 이어도 서남방 약 131km 지점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대조영함 뒤쪽을 지나 왼쪽으로 선회하면서 상공을 근접 통과하는 위협 비행을 했다.
초계기가 대조영함에 가장 가깝게 접근한 시각은 오후 2시3분으로 거리 약 540m, 고도 약 60~70m다. 군 관계자는 "초계기가 우리 함을 원으로 선회하면서 계속 비행을 했다"며 "최초 접근 위치는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안쪽이었는데 근접위협한 곳은 KADIZ 밖"이라고 말했다.

군은 일본 초계기가 오후 2시38분께 약 117㎞ 거리에서 최종적으로 대조영함 주변을 벗어났다고 설명했다.

서 본부장은 "이런 사실에 대해 일본 정부에 분명하게 재발 방지를 요청했음에도 오늘 또다시 이런 저고도 근접 위협비행을 한 것은 우방국 함정에 대한 명백한 도발행위이므로 일본의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또다시 이런 행위가 반복될 경우 우리 군의 대응행동수칙에 따라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난 선박 구조작전 중인 광개토대왕함 상공에 저고도로 진입한 일본 초계기 모습(노란 원)으로 해경 촬영 영상 (사진=유튜브 캡쳐)

조난 선박 구조작전 중인 광개토대왕함 상공에 저고도로 진입한 일본 초계기 모습(노란 원)으로 해경 촬영 영상 (사진=유튜브 캡쳐)

원본보기 아이콘


대조영함 20여 차례 경고 통신…日초계기 '무응답'

대조영함은 해상에서의 우발적 충돌 방지를 위한 국제 협약에 따른 1차 통신망과 2차 통신망을 사용해 20여 차례 일본 초계기의 근접 비행에 대해 항의했다.

대조영함은 당시 경로를 이탈하라는 내용과 함께 더 이상 접근하면 자위권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으나 초계기는 응답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 관계자는 "일본 초계기는 통신에 응답이 없었고 계속 함정 주변을 선회하는 비행 패턴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을 보고 받은 해군작전사령부(해작사)는 한일 직통망을 통해서 강력한 항의와 재발방지 재차 요구했으나 일본 측은 "우군국(우방국)이며 식별할 수 있는 항공기에 대해 자위권적 조치를 취한다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며 철회를 요망함"이라고 답했다.

군 관계자는 "우리 해작사는 바로 '상호 식별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리 900m 이내, 고도 200피트로 근접 비행한 것은 우리 함정이 안전에 위협을 느낄 수 있는 비행이다. 의도에 대한 답변이 필요하다'고 답했다"며 "이에 대한 일본 측 답은 아직 오직 않았다"고 말했다.

대조영함은 다만 일본 초계기를 향해 사격통제용 추적레이더(STIR)는 운용하지 않았다. 군 관계자는 "추적레이더는 상호 적대행위로 오인될 수 있는 무기 체계이기 때문에 조사를 금지하도록 돼 있다"며 "상대 항공기의 적대 의도나 행위가 명백히 확인되면 조사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 들어서만 벌써 3번째 日 위협비행

일본의 우리 해군 함정을 향한 이 같은 근접 위협비행은 올해 들어서만 3번째인 것으로 이날 확인됐다.

지난해 12월20일 동해 대화퇴어장에서 북한 조난 선박을 수색하던 우리 해군 광개토대왕함을 향해 일본 초계기가 고도 150m, 거리 500m까지 접근하는 위협비행을 실시한 이후 비슷한 사건이 계속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군에 따르면 일본 초계기 P-1은 지난 18일 오전 11시39분께 울산 동남방 83㎞ 구역에서 우리 해군 구축함 율곡이이함으로부터 거리 약 1.8㎞ 고도 60~70m로 근접 비행했다.

22일에는 오후 2시23분께 일본 초계기 P-3가 제주 동남방 95㎞ 거리에서 해군 상륙함 노적봉함과 군수지원함 소양함에 대해 거리 3.6㎞, 고도 30~40m까지 접근했다.

서 본부장은 "지난해 12월20일 일본의 저고도 근접 위협비행과 관련해 그동안 우리 한국은 인내하면서 절제된 대응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올해 1월18일, 1월22일에도 우리 해군 함정에 대해 근접 위협비행을 실시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당시에는 일본 초계기의 명확한 위협 비행 패턴은 드러나지 않아 우리 군이 크게 문제 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오늘은 근접 위협비행을 하겠다는 명백한 의도를 확인했기 때문에 발표하는 것"이라며 "18일과 22일에는 오늘보다는 (거리가) 떨어져 있어 애매모호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18일, 22일에도 초계기의 거리가 멀었지만 고도가 낮았다"며 "우리 함을 더 자세히 보기 위한 정찰 행위로 본다"고 강조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