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유조선 "北대사관, 마약과 밀거래·암살의 전초기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 습격사건 배후 단체
"구타·결박·무기 없었다…'공격'이 아니었다"
"북한정권서 억압받는 이의 해방 위해 싸울 것"


2017년 말레이시아에서 독살된 김정남의 아들이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조카인 김한솔을 보호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단체인 '자유조선'의 로고. 당초 '천리마민방위'에서 3월 1일 로고와 이름을 바꿨다. <사진=자유조선 홈페이지>

2017년 말레이시아에서 독살된 김정남의 아들이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조카인 김한솔을 보호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단체인 '자유조선'의 로고. 당초 '천리마민방위'에서 3월 1일 로고와 이름을 바꿨다. <사진=자유조선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지난달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 침입사건의 배후로 유력한 '자유조선'은 26일 "우리는 누구에게도 재갈을 물리지 않았고 폭행도 무기도 없었다"면서 "그것은 공격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다른 나라의 일반적인 대사관과 달리, 북한의 해외 대사관은 마약과 밀거래, 사이버 공격, 암살 등의 전초기지"라면서 자유를 억압받는 이들을 위해 평양의 독재정권과 싸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자유조선은 홈페이지에 '마드리드에 관한 사실들(Facts About Madrid)' 이라는 제목을 글을 게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자유조선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조카 김한솔을 보호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단체이자, 북한 임시정부를 자처하는 단체다. 이름과 과거 행적 외에는 알려진 바가 없다.

자유조선은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 사건에 관한 언론의 보도가 과장·왜곡 됐다고 주장했다. 게시글은 '공격이 아니었다', '결박도 없었고 구타도 없었다', '무기도 없었다'고 굵은 글씨로 강조하고 있다.


이는 현지 언론이 해당 사건을 보도하면서 '괴한들이 대사관에 침입해 공관 직원들을 결박하고 컴퓨터와 휴대전화를 강탈해갔다'는 취지로 보도한 데 대한 반박으로 보인다. 자유조선은 "우리는 대사관이 있는 스페인에 대한 존중 차원에서 무기를 사용하지 않았고, 대사관 직원들도 모두 존엄하고 정중하게 대우 받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자유조선은 자신들의 신원을 파악하려는 시도 역시 위험하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의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알고 시작했다"면서도 "자유의 대가로 인해 우리들 중 누군가는 투옥될 것이며 살해될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는 우리들에 대한 정보를 캐내려는 노력은 결국 평양체제(북한)을 돕는 셈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 17일 '모든 언론인들께'라는 게시글을 통해 "우리 단체 구성원의 정체를 파악하게 되더라도 신원에 대한 비밀을 지켜주시기를 간절히 요청한다"고 밝힌 것과 동일한 맥락이다.


또한 자유조선은 자신들이 미국 FBI와 접촉한 사실을 인정했다. 이들은 "상호 기밀 유지 조건 하에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엄청난 잠재적인 가치를 지닌 특정한 정보를 FBI측의 요청에 따라 자발적으로 공유했다"면서도 "어떠한 대가나 금전적 이득을 취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대사관 사건 역시 그 어떤 정부나 세력과 연관돼 있지 않다고 했다. 자유조선은 "이번 사건에는 어떤 정부도 당시 사건에 개입하지 않았으며, 사건 발생 전까지 이를 인지한 정부도 없었다"고 했다. 즉, 사건 이후 FBI와 접촉해 정보를 전달했던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

원본보기 아이콘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스페인 고등법원은 26일 공개한 문서에서 당시 북한대사관에 침입한 이들은 모두 10명이며, 한국과 미국, 멕시코 국적자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또 이들중 1명은 사건 발생 며칠 후 미 연방수사국(FBI)과 접촉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스페인 유력 일간지 엘 파이스는 침입자 10명 중 최소 2명이 미 정보기관인 중앙정보국(CIA)과 관련이 있다고 보도했다.


로버트 팔라디노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26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미 정부가 이 사건에 관여했는지 묻는 기자에게 "미 정부는 이 사건과 무관하다"라고 대답했다.


미 FBI는 "스페인 사법당국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수사의 존재 여부를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는 것이 우리의 일반적인 관행"이라고만 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