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1절 남북공동행사 끝내 무산…北 "시기상·정황상 어렵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 통일부에 공식 통보…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에 바쁜 듯


3·1절 남북공동행사 끝내 무산…北 "시기상·정황상 어렵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남북 정상이 합의한 3·1운동 100주년기념 남북공동행사가 끝내 무산됐다. 북한은 21일 남측에 시기상·정황상 공동행사가 어렵다고 공식 통보했다.


21일 통일부는 "북측이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명의로 3·1운동 100주년 남북공동기념행사가 어렵겠다고 공식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남측은 지난해 12월께 공동행사 방안을 북측에 전달한 바 있는데, 지금까지 구체적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가 두 달 만에야 답을 내놨다.

북측은 뚜렷한 이유는 밝히지 않고 "이런저런 상황과 맞물려 공동행사 참여가 쉽지 않겠다고 해왔다"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이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일주일여 남은 상황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모든 조직력을 회담 준비에 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남측이 준비하는 3·1절 행사가, 북측의 이념과 상충하는 부분이 있어 북측이 선뜻 받아들이기 어려웠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남측은 올해로 100주년을 맞는 임시정부수립기념일을 3·1절과 연계해 준비해오고 있다.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인정할 수 없는 북한 입장에서는 임정수립과 연계된 3·1운동 행사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북측이 취소 통보를 해옴에 따라 행사는 대폭 축소된 규모로 치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 정상은 지난해 9월 평양회담에서 3·1운동 100주년 공동기념행사를 열자고 합의한 바 있다.


앞서 14일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현재 정부 입장에서는 실현 가능한 범위 내에서 내실있게 행사를 치르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실현 가능한 범위'가 당초 예상보다 행사 규모가 축소되는 것을 의미하냐는 질문에 이 당국자는 "그렇다"면서 "공동행사를 규모있게 하기에는 여러가지로 쉽지 않다"고 답했다.


한편 북측의 이번 전통문은 3·1운동 행사 참석이 어렵다는 내용만 담고 있어, 이와 무관한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사업' 등 남북의 협력사업은 예정대로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