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희경 "출연연 최근 5년간 연구실 안전사고 총 52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의 안전환경에 대한 계속된 문제제기에도 안전사고발생이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2014년 국회에서 연구실 안전관리 대책에 관한 지적을 받아 개선조치를 완료한 일부 출연연의 연구실 안전사고도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가과학기술연구회로부터 제출받아 25일 공개한 '연구실 안전사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2014년~2018년 9월)간 출연연 연구실 16곳에서 총 52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2016년에는 안전사고가 20건으로 급증해 연구실 내 안전관리가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2014년 연구실 안전문제에 대한 국회 지적으로 연구실 안전관리비 재편성·안전관리시스템 및 제반시설 구축 등의 개선조치를 취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경우는 2015년 이후에도 발생한 안전사고가 각각 4건이나 발생했다.

올해 사고건수도 크게 늘었다. 지난해 사고건수는 7건인 것에 비해 올해 사고건수는 9건으로 올해 통계치가 9월 기준인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지난해에 비해 올해 사고건수가 크게 늘어난 셈이다. 신속한 안전사고 예방 대책 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안전사고의 사고유형으로는 자상(14건), 화상(13건), 골절(11건) 순으로 많았으며, 출연연별로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 7건으로 가장 많았고 한국생명공학연구원 6건,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각각 5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안전사고가 연구실 내에서만 발생하지는 않았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경우 올해에만 야외 지질조사 중 골절사고가 2건 발생했다.

송 의원은 “연구원들이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안전이 최우선으로 보장되어야 한다.”면서, “그러나 출연연의 안전사고 예방 노력은 연구실 안전관리비 편성에만 그칠 뿐 실효성 있는 대책은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국정감사에서 체계적인 안전사고 예방시스템 마련과 연구원들 대상 안전교육 실시 강화 등 안전한 연구 환경조성을 위한 실천방안을 촉구할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